노회찬 “자유한국당의 이해관계 위해 개혁을 무마시키겠다는 것...정말 적폐정당”

▲ 이정미 대표는 21일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적폐청산 수사에 자유한국당은 검찰을 충견이라 비난했다”면서 “죄 없는 동물을 욕할 것이 아니라 검찰개혁에 협조해야 한다. 공수처 설치에 대해 기존 입장을 바꿀 용의가 있다면 당론으로 확정하고 협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진 / 유용준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정의당이 공수처 설치에 대해 한목소리로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이정미 대표는 자유한국당이 끝까지 반대할 경우 “공수처 설치법을 신속처리 안건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을 적폐정당이라고 비판했다.
 
이정미 대표는 21일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적폐청산 수사에 자유한국당은 검찰을 충견이라 비난했다”면서 “죄 없는 동물을 욕할 것이 아니라 검찰개혁에 협조해야 한다. 공수처 설치에 대해 기존 입장을 바꿀 용의가 있다면 당론으로 확정하고 협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어제 당정청이 회의를 열어 고위공직자수사처 설치법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며 “공수처 설치는 국민과의 약속이자 정치검찰시대를 끝내는 최소한의 조치”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공수처 설치가 말에서 끝나지 않도록 빈틈없이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이번에도 자유한국당과 협의를 이루지 못해 공수처 설치가 불발되어서는 안 된다”며 “검찰개혁과 사회대개혁이라는 국민과의 약속을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미 여당만이 아니라 정의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모두 공수처를 설치하자는 입장”이라며 “여당은 자유한국당이 협의를 거부한다면 4당이 함께 공수처 설치법을 신속처리 안건으로 지정해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할 것”이라고 해법을 제시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도 “오늘 국회 법사위에서는 제가 대표발의한 공수처 설치에 관한 법률안 등 관련 법률안을 심사한다”면서 “지난 정권에서 공수처의 필요성이 계속 제기되었고 이는 80%가 넘는 국민의 지지로 확인이 되고 있다. 정의당을 비롯해 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은 공수처 설치의 필요성에 모두 합의하고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노 원내대표는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검찰의 수사를 비난하면서도 공수처 설치는 기를 쓰고 반대하고 있다”며 “이것은 한마디로 검찰개혁이나 고위공직자에 대한 성역 없는 수사가 필요하다는 것이 아니라 ‘자유한국당과 전임 정권을 건드리는 모든 행위를 하지 말라’는 주장에 다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당의 이해관계를 위해 국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개혁을 무마시키겠다는 것”이라며 “정말 적폐정당이 아닐 수 없다”고 꼬집었다.

노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모든 정당들이 공수처 설치에 찬성하고 있는 만큼 이제 속도를 내서 공수처 설치를 이뤄내야 한다”며 “정의당, 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공수처 설치만큼은 확실히 처리하겠다는 의지를 함께 보여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