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세대 LH공사가 가지고 있는 임대 주택 입주 앞둬"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포항지역 지진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조만간 포항시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것으로 보인다.

2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이자 행정안전부 김부겸 장관은 오전 브리핑을 통해 “포항시가 처음보다 어느 정도 안정이 되었습니다마는 추워지는 날씨와 장기화되는 대피소 생활로 이재민분들의 고통이 커져가는 것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의 노력과 손길이 더욱더 절실하고, 정부는 이재민들께서 머무르고 계시는 대피시설의 여건을 개선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며 장기적으로는 앞으로 거주할 주거 공간을 마련하는 데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집이 기울고 벽에 금이 가고 천장이 무너지는 등 심각한 주택 피해로 주거 불안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신속한 안전 점검과 실효성 있는 후속대책을 추진하겠다”며 “피해 복구에 여념이 없는 포항시와 경상북도에 대해서도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우선 이재민 주거 문제에 대해 “이재민들께서 임시로 거주해 계시는 대피소에 대해서는 칸막이 설치, 재난 심리 지원, 불편 사항 접수데스크 운영 등을 통하여 불편을 조금이라도 해소해 드리고자 노력하겠다”며 “현재 160세대를 LH공사가 가지고 있는 임대 주택에 대한 이재민분들의 입주를 앞두고 있으며 전세 임대주택 활용 등 추가적인 주택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또 민간주택에 대해 “안전점검을 강화하기 위하여 전문가 126명을 투입했으며 점검 절차를 체계화했다”며 “안전점검 결과 정밀점검이 필요한 주택에 대해서는 지난 16일에 교부한 특별교부세와 지방자치단체의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해 신속하게 점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더불어 “포항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것을 대통령께 건의 드리기로 의결했다”며 “포항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우선 선포ㅙ 포항시와 피해 주민들이 추가적인 지원을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선 지원, 후 복구 원칙에 따라 피해 시설의 복구 여부와 관계없이 피해 여부가 확인되면, 즉시 재난지원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지난 여름 수재 피해 때의 상황을 감안해 재난대책비 국비 10억 원을 오늘 바로 교부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포항시는 20일 오전 6시 5분쯤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11km 지역에서 규모 3.6의 지진이 발생했다. 기상청은 이 지진을 지난 15일 발생한 포항 본진의 여진으로 파악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