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부패로 재보궐 선거 치러지면, 원인제공 정당은 후보자 내지 못하는 법안추진”

▲ 이정미 대표는 20일 상무위원회의에서 “검찰이 최경환, 원유철, 이우현 의원 등의 수상한 돈 거래 정황을 포착하고 이르면 이번 주부터 검찰로 소환예정”이라면서 “지금 자유한국당에는 검찰 수사를 받고 있거나 수사대상에 오른 의원만 줄잡아 10여 명을 헤아리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자유한국당에는 검찰 수사를 받고 있거나 수사대상에 오른 의원만 줄잡아 10여 명을 헤아리는 상황”이라며 “자유한국당은 역시나 차떼기 원조정당이었다”고 꼬집었다.
 
이정미 대표는 20일 상무위원회의에서 “검찰이 최경환, 원유철, 이우현 의원 등의 수상한 돈 거래 정황을 포착하고 이르면 이번 주부터 검찰로 소환예정”이라면서 “지금 자유한국당에는 검찰 수사를 받고 있거나 수사대상에 오른 의원만 줄잡아 10여 명을 헤아리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 원 수수의혹을 받고 있는 최경환 의원을 비롯해서 원유철, 이우현 의원 역시 불법정치자금과 금품수수혐의로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강길부, 황영철 의원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기소 상태이며 여기에 검찰수사 진행 중인 강원랜드 채용청탁 명단에도 7명에 달하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이름을 올려놓고 있다”며 “제 버릇 개 못준다더니,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줄곧 혁신을 이야기해왔지만, 여전히 피의자집합소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자유한국당은 그동안 매 선거에서 이런 무자격·불량인사들을 버젓이 공천해왔다”며 “그것이 무더기 재보궐선거로 이어졌고, 재보선비용으로만 최근 6년 동안 무려 1,500억 원에 달하는 세금이 지출됐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의 이런 만용을 더 이상 허용할 수 없다”며 “또한 여야 할 것이 없이 무자격·불량인사들이 처음부터 국회에서 활개 칠 수 없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제보궐 선거와 관련 “마침 더불어민주당에서 부정부패로 재보궐 선거가 치러질 경우, 원인을 제공한 정당은 후보자를 내지 못하도록 법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며 “민주당은 이미 2014년에 당헌상 이 규정을 못 박았지만, 한 번도 이 규정을 지키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정미 대표는 “이번에는 제대로 강제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드는 데 실질적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라며 “정의당은 이미 당론으로 이 안을 채택한 바 있다. 책임정치 구현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습니다. 국회가 나서서 재보선 무공천 제도를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