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의연대 1000명 대상 리서치조사

▲ ⓒ 금융정의연대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최근 금융권 채용비리 의혹에 문재인 대통령이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리서치 조사 결과 응답자 84%가 '동의한다'고 답했다. 
 
19일 금융정의연대가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은행 등 금융권과 공공기관의 ‘채용비리의 고리를 완전히 끊어내야 한다’고 한 언급에 대해 ‘동의한다’가 83.9%(매우 동의한다 45.0%, 동의하는 편이다 38.9%)였고,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3.2%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지난 2일 이광구 우리은행장은 채용비리 의혹에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났고, 검찰은 지난달 25일 김용환 농협지주 회장이 금감원에 채용청탁을 한 혐의로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금융당국은 연말까지 14개 국내은행의 채용시스템 전반을 자체 점검하도록 지시했고, 금융공공기관의 경우 과거 5년간 채용업무 전반을 점검한 데 이어 5개 금융관련 공직 유관단체를 조사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금융정의연대는 "금융권 적폐청산을 위한 정부의 별도기구 신설에 대해 70.2%가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25.0%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앞서 채용절차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법 제도를 개선하고 감독체계도 강화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