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 탈세 의혹에 ‘현금 증여 약속’…학벌주의 발언도 사과

▲ [시사포커스 유용준 기자]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후보 지명 직후부터 여러 의혹을 제기하며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향해 자진사퇴할 것을 촉구해왔던 야권이 10일 청문회를 진행하면서 더는 공세수위를 높이지 못한 분위기다.
 
산업통산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재개된 홍종학 중기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자료제출 미흡 부분과 딸에게 ‘쪼개기 증여’를 한 부분 등을 놓고 집중적으로 추궁했었던 오전과 달리 정책검증 등에 집중하면서 압박수위를 한층 낮춘 모습을 보였다.
 
앞서 홍 후보자는 중학생 딸이 외할머니로부터 부동산을 증여받으면서 증여세를 납부하기 위해 홍 후보자 부인과 2억원 이상의 채무관계를 맺어 편법증여 의혹을 받는 데 대해 야당 의원들이 ‘내로남불’이라면서 한 목소리로 성토하자 “증여세를 법적으로 최대한 범위로 납부하기 위한 결정”이었다고 항변하면서 증여세 관련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2억 5000만원의 현금을 딸에게 증여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홍 후보자는 ‘삼수, 사수를 해서라도 서울대에 가라’던 과거 자신의 저서 내용을 학벌지상주의 조장이란 지적에 대해서도 “잘못된 표현에 의해 상처 받으신 분들이 있다면 이 자리를 빌어 사과 말씀을 올리겠다”고 자세를 낮춰 칼날을 피해갔다.
 
아울러 오전 청문회에서 시작부터 지적받았던 ‘자료제출 미흡’ 논란 역시 오후 청문회에선 홍 후보자가 자료를 제출하고 의원들이 개별 열람하면서 더는 거론되기 어려워졌는데, 그러다 보니 결국 정책·능력 검증 쪽으로 질의 방향이 전환됐다.
 
실제로 정운천 바른정당 의원의 경우,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최저임금 인상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부담을 준다며 홍 후보자에게 대책을 물었는데, 이에 홍 후보자도 “최저임금을 올리다보니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면서 “그분들의 말씀을 들어서 적극 대변하겠다”고 화답하기도 했다.
 
분위기가 이렇게 흐르면서 박성진 중기부장관 후보자에 이어 또다시 낙마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자아냈던 점이 무색하게 ‘김빠진 청문회’가 된 양상인데, 지금까지 차관급 이상 고위공직자만 7명이나 낙마했을 정도로 인사검증과 관련해 야권의 질타를 받아왔던 정부는 부담을 털어내기 위해서라도 홍 후보자 임명에 한층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