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청와대만 일방적으로 추진할 수 없어서 정리를 못하고 있다”

▲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10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와대 내년도 예산안을 보면 광화문으로 집무실을 이전하기 위한 예산 항목이 없다”면서 집무실 이전 준비가 잘 되어가고 있는지 물었다. ⓒ박용진 의원실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광화문 시대’를 열기 위한 집무실 이전을 위해 청와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10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와대 내년도 예산안을 보면 광화문으로 집무실을 이전하기 위한 예산 항목이 없다”면서 집무실 이전 준비가 잘 되어가고 있는지 물었다.

박 의원은 또 “청와대가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에 광화문 집무실 이전이 딱 한번 언급된다”면서 “‘낙후된 시설물 수리를 위한 예산’ 감액 보고에 광화문으로 집무실 이전을 계획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광화문 이전을 위한 방법이나 규모가 확정되기 전에 더 큰 예산이 들어간 것을 절제하기 위한 것”이라며 시설물 수리비용을 감액 보고한 이유를 설명했다.

임 실장은 또 청와대 집무실 이전 계획에 대해 “광화문 시대를 열기 위해 많은 내부 논의를 하고 있다”면서 “다만 청와대만 일방적으로 추진할 수 없어서 정리를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임 실장은 “집무실 이전은 내년에 발표될 개헌안에 행정수도 이전 문제가 어느 정도 규모로 담기는지 보고 복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박용진 의원은 “광화문 집무실 이전을 행정수도 이전과 연계시키면 답이 없다”면서 “광화문 이전은 대통령 공약이고, 취임사에서도 약속하신 부분이다”고 지적했다.

또 박용진 의원은 “청와대가 집무실 이전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대략이라도 이전 시기를 정해놓고 역순으로 준비해야 한다”면서 “국민들의 관심과 기대도 크다. 청와대 참모진이 차근차근 준비해서 대통령 대국민약속을 뒷받침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부터 ‘광화문 대통령’을 표방하며 광화문 인근으로 집무실을 옮기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