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한미동맹관계 격려해줘”…김동철 “만족”…주호영 “훌륭한 연설”

▲ [시사포커스 유용준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회 연설 내용에 대해 예외 없이 찬사를 보냈다.
 
먼저 제1야당인 한국당에선 정우택 원내대표가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있었던 트럼프 대통령 연설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연설에서 조금 더 전향적이고 북한에 대한 제재·압박 이야기가 더 나왔으면 좋았을 것”이라면서도 “한국국민들에게 한미동맹관계에 대해 인커리지(격려)해주는 연설이었다”라고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마찬가지로 국민의당에서도 안철수 대표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한민국 국회에서 미국 대통령이 연설을 한다는 것은 큰 의미”라며 “국회에서 다시 한 번 더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북한의 비핵화 원칙을 천명한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호평했다.
 
또 안 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 내용 중 ‘힘을 통한 평화 유지’ 부분에 대해 “힘은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뜻”이라면서도 북한에 대해 검증 가능한 ‘총체적 핵 포기’를 제시한 것과 관련해선 “국제적 공조를 통한 제재, 그것을 통해 결국 목표는 대화란 점을 말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이날 트럼프 대통령 연설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강경한 메시지와 함께 북한이 핵을 포기한다면 대화의 여지와 북한의 미래를 보장해줄 수 있다고 말한 점은 원론적”이라면서도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연설이었다. 이번 연설을 통해 북한은 핵과 미사일이 자신을 지켜주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국민의당은 이날 손금주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선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한반도 비핵화로 대한민국 평화를 지키는데 함께 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한미동맹 재확인을 의미있게 평가한다”면서도 “다만 연설에서 많은 시간을 할애한 북한 정권에 대한 비난과 강력한 경고, 포용정책은 실패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과 확연한 차이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손 대변인은 “모든 국가가 북한에 대한 지원이나 거래를 중단해야 한다는 의지 역시 정부의 인식과 달랐다”며 “어제 진행된 정상회담에서 과연 대북정책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는지 의문”이라고 문재인 대통령에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탈당 사태를 맞은 바른정당에선 앞서 탈당 선언한 바 있는 주호영 원내대표가 “한미동맹을 확고히 해 동북아 평화를 유지하려고 한 점 높게 평가한다. 전체적으로 훌륭한 연설”이라며 “북한의 실상을 정확하게 알고 있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의지를 보였다”고 극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