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공무상 재해에 대한 국가 책임 강화...소방병원 신설 검토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충남 천안시 중앙소방학교에서 열린 '제55주년 소방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치사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소방관들에 대한 처우개선을 위해 국가가 나서 소방관의 건강과 공무상 재해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3일 오전 충남 천안시 중앙소방학교에서 열린 '제55주년 소방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이 같이 밝히며 “소방관들의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예방하고 치유할 수 있는 복합치유센터의 설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이 땅에 이어져온 소방의 역사는,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겠다는 국가의 약속과 함께 시작됐다”며 “소방은 항상 최전선에서 국민의 안전을 지켰고 재난의 형태가 복잡해지고 규모가 커진 지금, 소방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졌다”고 했다.

이어 “이제 독립기관으로 승격한 소방청은 육상재난을 총괄하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해야 하고 화재 뿐 아니라 육상에서 발생하는 각종 자연재해와 사회재난에서 국민의 안전을 더욱 철저히 지켜내야 한다”며 “지금 국민들은 독립된 소방청에 기대와 신뢰를 보내고 있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새 정부는)국민을 위해 희생하는 동안 국가는 그만큼의 예우를 했는지 돌아보는 시간이기도 했다”면서 “소방관들의 고질적인 인력부족은 업무의 과중을 넘어 국민 안전과 소방관 자신들의 안전까지 위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올해 1500명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부족한 소방인력을 차질 없이 확충할 계획이고 소방관들에 대한 처우개선을 위해 국가가 나서겠다”며 “소방관의 건강과 공무상 재해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소방관들의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예방하고 치유할 수 있는 복합치유센터의 설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으며 소방병원 신설도 적극 검토하겠다”며 “소방관들의 숙원인 국가직 전환을 시도지사들과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말미에 문 대통령은 “(소방관들이)갈수록 복잡해지고 대형화하는 재난에 대비하고 대응하는 역량을 강화해야 하고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난과 원전, 산업단지, 화학물질로 인한 화재 등 특수화재에 대한 대응역량을 길러나가길 바란다”며 “거주지역이나 연령, 장애로 인해 안전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