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헤쳐도 끝 없는 강원랜드 비리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청탁채용 등 온갖 비리 문제로 국정감사 ‘뜨거운 감자’였던 강원랜드가 이번에 ‘묻지마 자금지원’ 배임 논란에 휩싸였다.
 
3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훈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강원랜드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강원랜드는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간 자회사 동강시스타와 영업계좌를 가압류 당한 하이원추추파크에 자금지원을 논의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강원랜드가 24.11%의 주식을 보유한 자회사 동강시스타는 경영환경에 따른 유동성 위기로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올해 1월 기업회생을 신청하고, 2월에 회생절차개시결정을 받았다.
 
현재 동강시스타는 자산총계 802억원, 부채 총계 500억원으로 자산이 부채를 약 302억원 초과한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기업의 청산가치는 290억원인 반면 계속기업가치는 160억원으로 청산가치가 계속기업가치를 약 130억원원 초과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도 동강시스타의 회생채권 변제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강원랜드에서는 동강시스타의 감정가 약 700억원의 부동산을 담보로 약 300억원을 대출하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울러 강원랜드는 영업용 계좌를 가압류 당한 또 다른 출자회사 하이원추추파크에도 자금지원을 하려는 것으로 드러났다. 추추파크는 현재 건물 시공사와 공사대금 관계로 소송 중에 있는데, 최근 시공사가 청구금액을 5억원으로 해 추추파크의 영업용 계좌를 가압류 당한상황이다.
 
추추카프가 가압류를 취소하기 위해서는 해방공탁금을 걸어야 하는데, 문제는 시공사의 본안소송 청구금액이 46억원이므로 추추카프는 추가적으로 가압류될 수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추추파크는 건물 부지에 대해서는 이미 마을금고에 담보를 제공한 상태인데다 지상 건물은 미등기 상태를 담보로 한 추가 대출은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강원랜드는 또 다른 자회사인 주식회사 하이원엔터테인먼트를 통한 자금대여를 요청했다.
 
하지만 하이원엔터테인먼트는 올해 회사를 해산하고 청산할 계획을 갖고 있는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자산 중 보유한 현금규모는 70억원 정도에 불과해 경영난이 심각한 상황이다.
 
한편 이훈 의원은 “강원랜드가 지금 회생절차에 들어간 회사에 돌려받을 수 있을지 불투명한 점을 뻔히 알면서도 대출을 해주겠다고 한 것은 명백한 배임행위를 하려는 것이다”며, “가압류 당한 회사를 살리겠다고 파산한 회사돈으로 자금지원을 하려 했는데, 이게 정말 환수가 될 거라고 생각한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