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작전 하듯 처분 내려…징계하려면 최소한 소명 절차 거쳐야”

▲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해외 국정감사 일정으로 출국했던 최경환 의원이 27일 오후 인천 중구 운서동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친박 좌장’으로서 탈당 권고란 중징계를 받은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27일 “군사작전 하듯 징계 처분을 내리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해외 국정감사 일정을 마치고 이날 오후 귀국한 최 의원은 인천공항에서 바로 기자들과 만나 “사람을 징계하려면 최소한의 소명 절차나 이런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 아니겠나. 국정감사로 해외에 오래 나가 있는 상황을 뻔히 알면서”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지난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시절에 (탄핵 책임) 문제를 갖고 당원권 3년 정지란 중징계를 받았다가 지금의 홍 대표가 스스로 그 문제를 풀어줬다”며 “다시 징계한다는 건 일사부재리 원칙에도 맞지 않고 마치 코미디”라고 홍 대표에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최 의원은 거듭 자신에 대한 징계와 관련, “정치적 도의, 절차적 정당성 등이 결여돼 있다”며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받아들일 수가 없다. 지금이라도 홍 대표가 문제를 바로 잡는 게 (당내 갈등) 문제를 푸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자신과 같이 박근혜 전 대통령 역시 탈당 권고 조치를 받은 데 대해서도 “지금 박 전 대통령이 재판 절차의 불공정성 문제를 제기하면서 변호인도 없이 재판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박 전 대통령의 문제는 공정한 재판 후에 역사적인 심판, 국민들의 심판에 맡겨야지 지금 누가 누구를 평가하고 하는 건 옳지 않다”고 반대 의사를 드러냈다.
 
한 발 더 나아가 최 의원은 “당이 공정한 재판에 도움은 주지 못할망정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과연 정치적으로 할 도리인가”라며 “미래를 향해 통합해야지 책임 소재를 따지면 당이 끝없이 내전 분열로 가기 때문에 보수통합이나 발전에는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