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돌릴 수 없어야 하는 한반도 비핵화 이뤄야 한다"

▲ 송영무 국방부 장관(오른쪽)과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이 27일 오후 경기도 파주 비무장지대에 있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대북 메시지를 발표 후 악수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한미 안보협의회를 앞두고 방한한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미국의 목표는 북한과의 전쟁이 아닌 한반도의 비핵화’라고 설명했다.

매티스 장관은 27일 비무장지대에 속해 있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JSA를 송영무 장관과 함께 찾은 자리에서 이 같이 밝히며 “되돌릴 수 없어야 하는 한반도 비핵화를 이뤄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매티스 장관은 “유엔 안보리의 만장일치 규탄에도 북한의 도발이 지역과 세계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며, “미국의 목표는 북한 김정은이 핵무기를 포기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매티스 장관은 “DMZ 방문은 남북한의 극명한 차이를 보여준다”며 “한국에서는 자유로운 사회의 평화 애호적인 구성원들의 활기찬 민주주의와 번창하는 경제가 있는 반면, 북한은 주민들에게 족쇄를 채우고 자유와 복지, 인간적 존엄성을 부정하며 주변국을 재앙으로 위협하는 억압 체제가 있다”고도 지적했다.

더불어 매티스 장관은 “한미동맹은 60년 이상 지속된 동맹으로, 신뢰를 기반으로 구축된 관계”라고 전하며 “이를 통해 우리는 한반도 평화와 안정뿐 아니라 양국 방어를 위한 굳건한 군사방위태세를 유지할 것을 약속한다”고도 했다.

이에 송영무 장관은 “북한이 개발하고 있는 핵과 미사일은 사용할 수 없는 무기이며, 만약 사용한다면 한미의 강한 연합전력으로 응징할 것을 확실히 확인한다”며 “무모한 도발을 중단하고 평화를 위한 남북대화에 하루빨리 나서기를 강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