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노동으로 벌어들인 외화 정권 재정 유지하려는 금융 조력자들

▲ 26일(현지시각)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는 북한의 인권 유린 등과 관련해 정영수 노동상과 조경철 인민군 보위국장 등 개인 7명과 인민군 보위국과 대외건설지도국, 철현건설 등 기관 3곳도 제제 명단에 포함했다 / ⓒYTN보도화면캡쳐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미국 정부가 인권유린 책임 등을 물어 북한인 7명과 기관 3곳에 대한 추가 제재를 단행했다.

26일(현지시각)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는 북한의 인권 유린 등과 관련해 정영수 노동상과 조경철 인민군 보위국장 등 개인 7명과 인민군 보위국과 대외건설지도국, 철현건설 등 기관 3곳도 제제 명단에 포함했다.

또 이번에 제재 대상에 오른 개인은 신영철 보위국 부국장, 최태철 인민보안성 제1부상, 김민철 주베트남대사관 서기관 등이다.

통신에 따르면 이날 제재는 미 국무부가 북한 인권침해와 검열에 관한 보고서를 의회에 제출한 직후 재무부가 곧바로 발표한 상황이다.

더불어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성명에서 “이번 제재가 인권 남용에 관여한 북한 군부와 체제 관련자를 대상으로 했다”며 “강제노동으로 벌어들인 외화로 정권의 재정을 유지하려는 금융 조력자들도 겨냥했다”고 설명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더불어 “북한이 심각한 인권침해를 자행하는 잔혹한 정권하에 있다”며 “특히 군부는 반체제 인사를 처벌하고 탈북자를 강제송환 등의 인권 유린을 자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제재 대상에 오른 개인은 정영수 노동상, 조경철 인민군 보위국장, 신영철 보위국 부국장, 최태철 인민보안성 제1부상, 김민철 주베트남대사관 서기관 등이다.

한편 외교부는 미국의 추가제재 단행에 대해 “북한 당국이 유엔 총회 북한인권 결의 등에서 나타난 국제사회의 인권 개선 요구에 호응해 북한내 인권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국제사회와의 공조 등을 통해 북한주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다각적 노력을 계속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