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유족을 분열 시키려는 공작 등 전두환 정권은 광주의 원혼들을 두 번 죽인 것”

▲ 김현 대변인은 27일 오전 브리핑에서 “전두환 정권이 5.18의 상흔을 지우기 위해 당시 전두환의 직접 지시로 5.18 유족을 회유하고 사찰한 문건이 공개됐다”고 밝혔다. 화면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 직접 지시한 ‘비둘기 시행계획’ 문건의 일부. ⓒ박주민 의원실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전두환의 5‧18 유족 회유와 사찰 사실에 확인된데 대해 “5‧18특별법으로 역사를 바로 세우자”고 주장했다.

김현 대변인은 27일 오전 브리핑에서 “전두환 정권이 5.18의 상흔을 지우기 위해 당시 전두환의 직접 지시로 5.18 유족을 회유하고 사찰한 문건이 공개됐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일명 ‘비둘기 시행계획’의 문건을 공개했다면서 “이 문건에는 5.18 원혼이 안치된 망월동 묘역의 성지화를 막기 위해 이장을 추진하라는 전두환의 직접 지시와 시행 상황에 대한 보고의 내용이 담겼고, 5.18 유족을 분열 시키려는 공작 내용이 상세하게 담겼다”고 설명했다.

김현 대변인은 이어 “또한 이철희 의원은 보안사가 광주민주화운동 1년 후인 1981년부터 1988년 말까지 작성한 문건 6건을 공개했다”며 “이 문건에는 대학, 종교인, 유가족, 구속자와 부상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순화계획’의 구체적 내용이 담겼다”고 밝혔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 김 대변인은 “전두환 정권의 잔인함에 경악을 금치 못 한다”면서 “망월동 묘역은 무도한 전두환 정권의 잔혹함이 고스란히 남은 피맺힌 역사의 현장이었다. 수백 명의 무고한 광주시민을 학살하고도 그 증거를 인멸하기 위해 이장 등의 방법으로 전두환 정권은 광주의 원혼들을 두 번 죽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역사는 전두환을 용서할 수 없다”며 “더불어민주당은 당론으로 발의한 5.18특별법을 조속히 통과시켜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을 물어 역사를 바로 세울 것을 다짐한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대한민국 정의를 바로 세우는 일에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협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박주민 의원실 관계자는 ‘비둘기 계획’ 문건에 대해 “보안사가 직접작성한 것으로 현재 기무사에 보관 중인 것을 입수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