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역 첫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 서울 첫 번째 이마트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사진 / 이마트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이마트가 충청도, 경상도, 경기도에 이어 서울 지역에 첫 번째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를 선보인다.
 
25일 이마트는 서울 경동시장, 동대문구와 함께 ‘경동시장 노브랜드 상생스토어(5호)’ 개점을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마트는 이번 서울 경동시장 상생스토어 오픈이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를 전국적인 동반성장 플랫폼으로 발전시키는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마트에 따르면 상생스토어가 입점한 전통시장의 고객이 늘어나는 등 실질적인 집객 효과가 발생하면서, 전국 각지의 전통시장에서 상생스토어 입점 요청이 쇄도하고 있어 이마트는 지속적으로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를 오픈 할 예정이다.
 
12월 오픈 예정인 경동시장 상생스토어는 당진(2016년 8월), 구미(2017년 6월), 안성(2017년 8월), 여주(2017년 10월 30일)에 이어 5번째 점포로 시장 신관 2층에 130평(430㎡) 규모로 들어선다.
 
경동시장 상생스토어는 경동시장 측에서 먼저 이마트에 입점 요청서를 보내왔고, 이후 상인회와 지자체가 함께 안성 상생스토어를 현장 방문하는 등 경동시장과 지자체의 주도적인 제안으로 입점이 성사됐다.
 
경동시장 상인회에 따르면 시장 전체 공실률은 약 10% 정도로 나타나지만, 경동시장 주 고객층이 신선식품이나 한약재를 찾는 50대~70대이기 때문에 접근성이 불편한 시장 2~3층은 공실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경동시장 신관 2층~3층은 총 190여개 점포가 입점 가능한 공간인데, 현재 공실률이 50%에 달할 정도로 영업 환경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번 경동시장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는 공실률이 높은 신관 2층으로 들어가서, 젊은 고객 유입을 통한 신관 2~3층 활성화에 본격 나선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마트는 유아를 동반한 30~40대 엄마 고객을 잡기 위해 상생스토어가 입점하는 신관 2층에 희망 장난감 놀이터와 고객 쉼터도 각각 50평(165㎡), 20평(66㎡)규모로 신설한다.
 
한편 이마트는 추후 시장 안에 청년몰이 조성되면 구미 선상봉황시장 상생스토어처럼 전통시장‧청년몰‧상생스토어 3자 간 밀고 끄는 선 순호나 유통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