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진상 알고 계신 당시 관계자분들이 양심선언과 진실 고백에 나서주시기를”

▲ 김태년 의장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1985년 전두환 정권은 국회의원 선거에서 참패하고 사회 각계에서 5.18 진상규명을 요구하자, 안기부, 국방부, 보안사, 육군본부 등이 참여하는 80위원회를 만들고 홍보대책 수립, 자료수집, 백서발간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사진 / 이광철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국방부 5.18 특조위가 전두환 정권이 ‘80위원회’라는 이름의 범정부 차원 조직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의 진실을 왜곡했다고 발표한데 대해 “진상조사 특별법과 진상조사위원회 설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태년 의장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1985년 전두환 정권은 국회의원 선거에서 참패하고 사회 각계에서 5.18 진상규명을 요구하자, 안기부, 국방부, 보안사, 육군본부 등이 참여하는 80위원회를 만들고 홍보대책 수립, 자료수집, 백서발간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80위원회의 활동내용에 대해 “‘광주사태 체험수기’ 등 5.18과 관련한 군의 기록이 조작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특조위 조사를 통해 5.18 진상조사 특별법 통과 및 진상조사위원회 설치를 통한 철저한 진실규명이 필요하다는 것이 다시 한 번 확인되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국방부 5.18 특조위의 이건리 위원장은 ‘가짜와 싸우고 있다’며, 군에 보관된 자료는 중요한 부분은 제대로 기재되어 있지 않고, 군에 불리한 내용은 삭제된 것도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또한 당시 관계자들이 ‘40년이나 지난 일을 끄집어내 분란을 일으키느냐’며 집단반발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며 “군에 보관된 자료가 전두환 정권에 의해 조작됐다는 사실이 밝혀진 만큼, 더불어민주당은 당론으로 발의한 5.18 진상조사 특별법을 하루 빨리 처리해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당시 관련자들의 증언진술을 확보하는 등 5.18의 진실을 반드시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의장은 “군이 국민을 학살했던 미완의 과거사 정리를 위해 야당도 법안처리에 적극 협조해주기를 기대하며, 5.18의 진상을 알고 계신 당시 관계자분들이 지금이라도 양심선언과 진실 고백에 나서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