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대통령·여당 반성 바란다”…朱 “천억원 넘는 손실, 책임 물어야”

▲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를 중단시키며 탈원전을 선언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공론화위원회 결정에 따라 이번엔 공사 재개를 촉구하고 나선 데 대해 그간 일어난 손실을 책임지라고 한 목소리로 압박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신고리 5,6호기의 조속한 건설 재개를 주문한 데 대해 앞서 있었던 대통령의 건설 중단 지시로 인한 손해를 거론하며 하나 같이 비판적 목소리를 냈다.
 
먼저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신고리 5,6호기의 공정률 29.5%, 1조6000억원이 투입된 공사가 대통령 말 한 마디에 멈췄다가 공론화위원회를 거쳐 결국 공사재개로 결론 났다”며 “건설 참여업체의 손실만 1000억원이 넘고 공론조사에만 46억원의 비용이 들었다. 뻔한 상식으로 돌아오는 과정에 대한민국은 최소 1046억원을 날려보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은 공론화 과정을 칭송하고 넘어가려고 하지만 상처가 너무 크다”며 “국정운영은 실질적인 책임과 해법으로 해야 한다. 무조건 탈원전이냐 아니냐로 편 가르고, 공사를 중단시키고 국민에게 선택을 강요하는 이념 전쟁으로 몰아가선 안 된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탈원전, 그 근본적 변화를 지향하되 신재생 에너지와 전력절감기술에 투자하고 전력 낭비 문화와 제도를 고치는 등 대안을 마련하면서 준비 수준에 맞춰 전환해 나가는 것이 상식”이라며 “대통령과 여당은 깊은 반성을 하기 바란다. 1000억원의 교훈을 되새기길 바란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같은 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공론화위의 공사재개 권고에 대해 서면으로 입장을 밝혔다. 1000억원이 넘는 손실과 국론분열에 대해 사과 한 마디 없었다”며 “금전적 손실이 있고 근로자들의 고통이 있었는데 어물쩍 넘어가면 안 된다”고 꼬집었다.
 
한 발 더 나아가 주 원내대표는 “내가 결정한 것이 아니라 국민이 결정한 것이라는 궤변을 내세워 문제되는 일마다 공론조사란 이름으로 국민에게 책임을 넘기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대통령 사과와 정부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 사람에게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