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내 동북아대책팀 등 무더기 압색...관계자 소환 가시화

▲ 부적절한 내용의 찬성 의견서 일부 / ⓒ교육부 국정교과서 진상조사위원회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박근혜 정부의 국정교과서 여론조사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교육부를 전격 압수 수색하면서 수사가 본격화 됐다.

21일 검찰 등에 따르면 지난 20일 9시간 가량 압수수색한 물품 등을 대상으로 현재 분석 작업을 거치며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당초 검찰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세종정부청사 교육부 내 동북아대책팀과 진상조사단TF, 국회팀, 학교정책실 등을 압수 수색했다.

더불어 국정교과서 여론조사 찬성 의견서를 인쇄한 서울의 한 여의도도 함께 압수수색해 당시 인쇄를 맡겼던 인쇄 의뢰 내역과 인쇄소 장부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검찰은 조만간 찬성의견서 무더기 제출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A교수를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계획으로도 알려졌다.

이와 함께 여론 조작에 청와대와 국정원 등 윗선이 개입됐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할 전망이다.

앞서 교육부 국정교과서 진상위는 국정화 당시 청와대와 국정원 등이 의견수렴 과정에서 조직적으로 개입해 여론을 조작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를 의뢰했다.

당시 진상조사팀이 교육부 문서보관실에 보관 중인 찬반의견서 103박스를 살펴본 결과, 일괄 출력물 형태의 의견서는 53박스로,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해 우선 26박스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동일한 의견서 양식(4종)에 일정한 유형의 찬성 이유가 반복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역사교과서 국정화 찬성 의견서 중 일부는 이완용, 박정희, 박근혜, 등 개인정보란에 상식을 벗어나는 내용으로 찬성 의견을 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