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위원회에 책임 전가…그간 건설 중단으로 국론분열만 유발”

▲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이 신고리원전 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재개를 권고한 결과가 나오자 환영 입장을 밝히면서도 앞서 신고리 원전 건설을 중단시켰던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이 20일 신고리원전 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재개를 권고한 결과가 나오자 환영 입장을 밝히면서도 앞서 신고리 원전 건설을 중단시켰던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당에선 전희경 대변인이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는 사필귀정”이라며 “오늘 재개 결정으로 인해 5년짜리 정부가 졸속, 제왕적으로 추진하는 정책들은 결국 좌초하며 국민들의 저항을 불러온다는 것이 명확해졌다”고 문재인 정권에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전 대변인은 “법적 근거도 없는 공론화 위원회 형식을 만들어 책임을 전가하는 비겁한 방식을 취했다”며 “문 대통령은 신고리 원전 5·6호기 중단으로 빚어진 사회적 갈등 비용, 경제적 손실에 대해 즉시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이번 결과에 대해 “정부가 특별이념에 경도돼 국가의 에너지정책을 흔들려는 시도가 좌절된 것”이라며 “앞으로 대선공약이란 이름 혹은 좌파 실험주의에 따른 정책들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도 역설했다.
 
같은 날 국민의당에서도 손금주 수석대변인 역시 관련 논평에서 문 대통령을 겨냥 “지지자 설득을 위해 사드배치는 임시 환경영향평가 뒤에, 신고리 5·6호기는 법적 근거 없는 공론화위원회 뒤에 숨었다”며 “3개월의 시간 동안 공사를 중단하면서 감당해야했던 건설업체들과 노동자들의 고통, 낭비된 시간, 사장될 위기에 처했던 기술, 막대한 손해와 공론화 비용 등은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손 대변인은 “대통령이기 때문에 더더욱 잘못된 결정에 대해 깔끔하게 사과하고, 늦기 전에 바로 잡는 것이 국민을 위한 것”이라며 “이제라도 지지자들의 커다란 목소리에 묻힌 국민의 목소리, 이면의 진실을 인정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탈원전 결정과 관련해선 “탈원전에 대한 논의까지 포함시켜 의견을 제시한 공론화위원회의 결론 역시 월권”이라며 “시간낭비, 국론분열을 막기 위해 탈원전, 대한민국의 에너지 정책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에서 별도로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바른정당까지 이날 박정하 수석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공론화위의 권고안을 존중하고 환영한다. 우리 사회 구성원 누구도 더 이상 갈등을 유발하는 행동은 자제되어야 할 것”이라며 “그동안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국론 분열을 유발했던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문 대통령을 압박했다.
 
한편 신고리원전공론화위원회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에서 최종 4차 공론조사 결과 건설 재개 59.5%, 건설 중단 40.5%로 오차범위 밖인 19%포인트 격차가 나타나 현재 공사가 일시중단 중인 신고리원전 5·6호기에 대한 건설을 재개하도록 하는 정책결정을 정부에 권고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