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국민 안전 책임지는 ‘유능한 민생 경찰’로 거듭나야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경찰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치사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경찰의 정치적 중립과 독립성을 철저히 보장하겠으며 검경 수사권 조정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20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제72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 치사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경찰이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유능한 민생 경찰’로 거듭나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이 시각에도 국민의 안전과 안녕을 위해 땀 흘리고 있는 경찰 여러분의 노고를 치하한다”며 “함께하고 계신 순직•전몰 경찰관과 유가족 분들께도 존경과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그동안 우리 경찰은 치안 역량을 크게 발전시켜 왔으며 그 결과 5대 범죄 검거율은 80%를 넘어섰고 살인, 강도, 강간 등 강력범죄 검거율은 95%가 넘는 놀라운 실적을 보이고 있다”며 “교통사고 사망자 수도 매년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경찰의 우수한 치안 역량은 세계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은 가장 만족하는 분야로 치안의 안정성을 꼽았으며 수사 역량과 치안 시스템의 우수성도 인정받고 있다”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여기에서 만족하고 안주해서는 안되며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경찰이 되려면 더 확실하게 변화하고 혁신해야 하며 환골탈태의 노력으로 ‘국민의 경찰’로 거듭나야 한다”며 “경찰의 눈과 귀가 향할 곳은 청와대나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아니며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경찰이 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경찰개혁위원회’와 ‘인권침해사건진상조사위원회’를 출범시킨 의미를 제대로 살려야 하며 경찰 스스로 경찰의 명예를 드높이는 계기로 만들기 바라며 지난 날 법 집행 과정에서 있었던 위법한 경찰력 행사와 부당한 인권침해에 대해, 진상을 제대로 규명하고 책임 있는 후속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경찰의 정치적 중립과 독립성을 철저히 보장할 것이며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유능한 민생 경찰’로 거듭나야 하고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가장 소중한 가치”라고 했다.

말미에 “권력기관 개혁과 국민의 경찰로 거듭나기 위한 정부차원의 노력도 속도를 내겠으며 검경 수사권 조정은 국민의 인권보호를 위해 꼭 해야 할 일이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며 “국정과제에 포함된 경찰인력 2만 명 증원 계획 역시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 “일한 만큼 합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순직, 공상자에 대한 예우와 지원을 확대해 가겠으며 “경찰관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소방관과 함께, 공무원직장협의회 설립 허용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