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대 삼성전자 부사장 ““소비자 판매가격은 이통사의 몫”
김해영 의원 “스마트 폰 가격 삼성전자가 강제해 정해져”

▲ 한국과 미국간 삼성 단말기 가격 차이 배경을 놓고 삼성전자 탓이라는 주장과 소비자 판매가격은 이통사나 유통사가 결정한다는 주장이 맞섰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한국과 미국간 삼성 단말기 가격 차이 배경을 놓고 삼성전자 탓이라는 주장과 소비자 판매가격은 이통사나 유통사가 결정한다는 주장이 맞섰다.

19일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한 박병대 삼성전자 한국 총괄 부사장은 국내와 해외에서 판매되는 삼성 단말기에 대한 두 배에 가까운 가격 격차가 난다는 지적에 대해 “한국과 미국간 단말기 가격차의 배경이 제조사 탓이란 지적엔 동의하기 어렵다. 삼성전자는 이통사나 유통사에 공급가격을 동일하게 제공하고 있다”면서 “소비자 판매가격은 오롯이 그들의 몫”이라고 일축했다.

하지만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박 사장의 답변이 위증이라고 몰아 붙였다, 김 의원은 “이통사 고위관계자에게 확인한 결과 스마트폰의 가격은 삼성전자가 강제해 정해지는 것이라고 답변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이동통신사의 스마트폰 가격이 어떤 구조로 경정되는지 조사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박병대 부사장은 “이통사나 유통점에 공급하는 기준가는 100% 삼성전자의 책임하에 정해지지만 그 가격 기준을 토대로 이통사나 유통점이 소비자에게 얼마를 부과할 것인지는 관여하지 않는다”며 “거짓을 말했다면 공정위에서 엄중히 조사해 발표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제조사와 이동통신사간 휴대용 단말기 담합 의혹도 도마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무약정폰 판매가격을 이통사 판매가보다 10% 가량 높게 책정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해영 의원은 “이동통신사를 통해 단말기를 구매하면 고객들을 10%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고 보조금도 지원받을 수 있지만, 제조사를 통해 구매하는 언락폰의 경우 그런 혜택이 없다. 이는 과도한 소비자 차별”이라고 주장했다.

박 부사장은 이같은 의혹에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박 부사장은 “이통사에서 판매되는 휴대폰의 경우엔 이통사 지원금과 판매장려금 등이 적용됐기 때문에 무약정폰보다 싼 가격에 판매될 수 있다”며 “무약정폰엔 이런 할인제도가 붙지 않은 데다가 이를 판매하는 삼성 자회사 등 유통사에서 마진을 붙여 판매하기 때문에 10% 정도 비싸게 팔리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