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의 중요도 고려 형사6부장 주임검사로 4명 투입

▲ 부적절한 내용의 찬성 의견서 일부 / ⓒ교육부 국정교과서 진상조사위원회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검찰은 국정교과서 여론조사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수사팀을 꾸린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사정당국 등에 따르면 서울 남부지방검찰청은 국정 교과서 의견을 수렴할 당시 여론을 조작했다는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 수사 의뢰에 따라 최근 특수팀을 꾸려 수사에 착수했다.

또 검찰 관계자는 이번 특수팀에는 사건의 중요도 등을 고려 형사6부장을 주임검사로 하고 금융조사부와 공안부 검사 1명씩을 추가 투입해 모두 4명이 수사를 맡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교육부 국정교과서 진상위는 국정화 당시 청와대와 국정원 등이 의견수렴 과정에서 조직적으로 개입해 여론을 조작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를 의뢰했다.

더불어 진상위 자체 조사에 따르면 당시 교육부는 ‘중고등학교 교과용 도서 국-검 인정구분(안) 행정예고’에 대한 의견수렴 결과를 발표하면서 찬성 의견이 15만 2,805명, 반대 의견은 32만 1,075명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진상조사팀이 교육부 문서보관실에 보관 중인 찬반의견서 103박스를 살펴본 결과, 일괄 출력물 형태의 의견서는 53박스로,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해 우선 26박스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동일한 의견서 양식(4종)에 일정한 유형의 찬성 이유가 반복됐다고 설명했다.

또 동일인이 찬성 이유를 달리해 수백 장의 의견서를 제출하는 등 중복된 의견서가 다수 발견되었으며, 형식 요건을 충족한 찬성의견 제출자는 4,374명으로 집계됐다고 했다.

이와 더불어 역사교과서 국정화 찬성 의견서 중 일부는 이완용, 박정희, 박근혜, 등 개인정보란에 상식을 벗어나는 내용으로 찬성 의견을 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