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중요한 이슈는 북핵 압박·제재와 한미FTA 재개정”

▲ [시사포커스 / 이광철 기자]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한미 정상회담에 집중하기 위해서라도 같은 날짜에 국감을 하는 것은 좀 곤란한 것 아닌가”라며 회담 당일 국감 일정 변경 필요성을 제기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18일 “한미 정상회담에 집중하기 위해서라도 같은 날짜에 국감을 하는 것은 좀 곤란한 것 아닌가”라며 회담 당일 국감 일정 변경 필요성을 제기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는 북핵 압박, 제재와 한미 FTA 재개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전날 자유한국당에서 정우택 원내대표가 “11월 6일과 7일 청와대에 대한 국감이 있는데 7일에 한미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며 “한미 정상 간 충분한 회담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국감을 연기할 것을 요청한다”고 제안한 데에 바른정당 역시 동조의 뜻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트럼프 대통령 방한을 계기로 이런 문제들을 잘 정리하고 국민들을 안심시켜주면 좋겠다”며 “한미 간에 엇박자가 있고, 신뢰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말끔히 씻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다만 그는 대북문제와 관련해 “군사적 압박을 강조하는 미국에 반해 문 대통령이 너무 대화에 집착하는 것 아니냐”며 “다녀간 뒤에 이런저런 뒷말이 나오는 것을 최대한 막아야 한다”고 문 대통령에 거듭 당부했다.
 
한편 주 원내대표는 ‘민중총궐기’ 시위 당시 경찰 물대포에 맞아 사망한 백남기 농민 사건에 책임이 있는 일부 경찰들을 검찰이 기소한 데 대해선 “경찰들의 책임 유무는 법정에서 가려지겠지만 과도한 불법시위를 막다가 발생한 사건에 대해 엄격한 법률적인 잣대를 대면 앞으로 시위에 대한 대처는 어찌할지 (걱정)”이라며 “지금 정부는 앞으로 어떻게 공권력을 확보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비판적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