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추위, 성립되든 되지 않든 논의돼야…탈당? 국감 이후 가능성 높아”

▲ [시사포커스 / 이광철 기자]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바른정당 측 통합추진위원회 구성원 지명에 대해 “현재 최고위원들의 의견이나 태도로 봐서는 바른정당을 대표하는 통추위원 지명 안건은 통과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17일 바른정당 측 통합추진위원회 구성원 지명에 대해 “현재 최고위원들의 의견이나 태도로 봐서는 바른정당을 대표하는 통추위원 지명 안건은 통과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통추위 구성 문제와 관련해 “(통합파에서) 가까운 시일 내에 다시 정식안건으로 요청하지 않을까 한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유한국당에서 먼저 통추위 구성을 완료한 점을 들어 “한국당이 공식적으로 어떤 결정을 한 것인지 파악된 것이 없어서 그 문제를 제기한 김영우 최고위원에게 공식적인 결정사항을 정확히 파악해 달라고 요청한 상태”라며 “성립되든 성립되지 않든 (통추위 구성은) 논의돼야 하지 않나”라고 논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주 원내대표는 통합파의 탈당 가능성에 대해선 “국정감사 기간에는 하지 않는 대신 전당대회 전까지는 탈당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국감기간인 11월 8일 이후 탈당이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밖에 주 원내대표는 현재 헌법재판소가 김이수 대행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선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빨리 헌재소장을 정식 지명해 국회의 인준을 거치길 강력히 요구한다”며 “정식 소장을 임명해야지 대행체제를 오래 끄는 것은 헌재의 위상이나 안정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더구나 김이수 대행은 국회에서 거부된 사람”이라며 “더 우습게 된 것은 김이수 대행조차도 빨리 소장을 지명해달라고 요구했다는 것”이라고 지명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에 일침을 가했다.
 
다만 청와대 역시 같은 날 “국회가 입법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법률의 입법 정비를 마치면 대통령은 헌재소장을 바로 지명할 예정이라고 명료하게 밝힌 바 있다. 헌재가 9인체제가 되면 당연히 소장을 지명할 예정”이라면서도 “정치권의 주장은 현재의 재판관 중에 소장을 지명하지 말고, 새 재판관을 지명해 그 분을 소장으로 지명해달라는 주문 아닌가. 이 부분은 대통령의 인사권 행사에 대한 일방적 주장”이라고 야권의 압박에 맞서 반론을 펼친 바 있다.
 
한편 주 원내대표는 전날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농단 관련 재판에 변호인단마저 총사퇴시키며 ‘정치보복’이라 주장한 뒤 사실상 재판 거부에 들어간 데 대해선 “매우 우려스럽다”며 “재판은 오로지 헌법과 법률, 증거에 따라 행해져야 한다”고 비판적 반응을 내놨다.
 
그러면서도 그는 정부여당을 향해서도 “여당의 책임 있는 사람들도 재판에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나 미리 재판을 규정하는 태도는 절대 삼가야 한다”며 “구속영장 재발부 직전 생방송으로 청와대 비서실장이 세월호 보고와 관련해 호들갑에 가까운 언행을 한 것은 참으로 적절치 못하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