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빙벨 상영으로 영화제가 블랙리스트에 올라가 지원금 반토막 나고 위축돼”

▲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현장을 방문해 영화 관람, 관객과의 대화, 영화인 등과의 차담회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해 “영화 다이빙벨 상영을 계기로 아예 영화제 자체가 블랙리스트에 올라가 국고 지원금이 반토막 나고, 영화제가 위축됐다”면서 “우리 정부에서는 다시 부산영화제 과거의 위상으로 되살리겠다. 정부도 시도 힘껏 지원하되 운영은 영화인에게 맡기는,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살리면 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현장을 방문해 영화 관람, 관객과의 대화, 영화인 등과의 차담회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오전 해운대구 한 영화관에서 영화 ‘미씽: 사라진 여자’를 관람한 뒤, 관객들과 대화 시간을 갖고 “정말 좋은 영화 봐서 아주 기쁘다. 우리 사회의 어떤 여성 문제, 이런 문제를 지선(엄지원)하고 한매(공효진)가, 고용인, 피고용인이기도 하고 가해자와 피해자, 그런 관계인데 어떤 여성이라는 처지, 두 여성 똑같은 처지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며 “사라진 여자라는 제목도 저는 아주 이중적인 뜻이 있다고 느꼈는데, 실제로는 한매가 사라진 것인데 우리 사회에서 여성들이 아주 소외되고 있다, 여성들의 목소리가 사라졌다, 이런 의미도 담고 있는 것 같다”고 해석했다.
 
영화인, 영화를 공부하는 학생들과 함께 점심을 먹으면서 진행된 간담회에서도 “부산 국제영화제는 기적적인 성공을 거뒀다. 정부도 부산시도 적극적으로 영화제 지원하더라도 철저히 간섭하지 않았다”면서 “영화인에 맡겨 독립적, 자율적으로 운영토록 했다. 영화인들이 갖고 있는 저력을 100% 발휘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러나 몇 년 간 부산영화제가 좌파영화제다 해서, 영화제 지원을 빌미로 정부, 부산시가 간섭했다”면서 “영화 다이빙벨 상영을 계기로 아예 영화제 자체가 블랙리스트에 올라가 국고 지원금이 반토막 나고, 영화제가 위축됐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에서는 다시 부산영화제 과거의 위상으로 되살리겠다는 생각”이라며 “그 방향은 자명하다. 정부도 시도 힘껏 지원하되 운영은 영화인에게 맡기는,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살리면 된다”고 강조했다.
 
또 “부산 시민들은 부산영화제가 자부심”이라며 “여러 대학에 영화학과 생기고 영화 관련 기관이 부산에 모였다. 심지어 부산에서 찍으면 대박난다는 그런 말이 생길 정도로 부산이 영화의 도시가 되고 부산 지역 경제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오후에 부산 영화의 전당을 찾은 문 대통령은 영화제 ID 카드용 사진을 촬영하고 카드를 발급받아 VR씨어터에서 국산 VR 영상 ‘보화각'을 5분여 관람했다.
 
이어 부산국제영화제 김동호 이사장, 강수연 집행위원장,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함께 차담회도 가졌다.
 
도종환 장관은 “부산국제영화제를, 여러분이 사랑하는 부산국제영화제를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더 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동호 이사장은 “대통령님께서 이런 영화제에 찾아와서 관객들과 직접 만나서 대화하고 한다는 것은 아마 거의 전세계 어느 나라에도 없는 일”이라며 “앞으로 부산국제영화제가 다시 새롭게 도약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고 또 찾아오셨다는 것 그 자체가 바로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해주신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의를 표했다.
 
강수연 집행위원장은 “언제나 대통령님이 말씀하시는 것처럼 대한민국은 국민의 나라, 국민을 지키는 나라라고 했다”면서 “대한민국 영화, 또 부산국제영화제, 국민이 지키는 영화제, 그리고 관객이 만드는 영화제”라고 강조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지금도 많은 영화인들이 (영화제) 참여를 하지 않으면서 외면하고 있는 그런 현실이고 그래서 우리 김동호 이사장, 강수연 집행위원장이 정말로 살신성인하는 자세로 영화계를 되살리기 위해서 올해까지만 최선을 다하고 금년 영화제 폐막을 끝으로 영화제에서 물러나겠다는 그런 농담까지 하셨는데. 어쨌든 그런 마음들이 모여서 부산영화제가 다시 과거의 위상을 되찾고 더 권위있는 국제영화제로 발전해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도종환 장관께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거기에 더해서 지원 최대한 하되 역시 간섭하지 않는다, 영화제 운영을 전적으로 영화인들 자율과 독립에 맡기겠다는 약속까지 함께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