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직접적으로 책임 있다…목적 위해선 모든 걸 다 하는 사람”

▲ 이명박 정부 시절 ‘정치인·교수 블랙리스트’에 포함됐던 이상돈 국민의당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이나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해서도 당연히 팀을 만들어서 모든 걸 사찰하고 아마도 불법적으로 도청 같은 것도 했다고 저는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상돈 홈페이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 ‘정치인·교수 블랙리스트’에 포함됐던 이상돈 국민의당 의원이 12일 “문재인 대통령이나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해서도 당연히 팀을 만들어서 모든 걸 사찰하고 아마도 불법적으로 도청 같은 것도 했다고 저는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목적을 위해서는 모든 걸 다 하는 사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당시 국정원의 자신에 대한 사찰 가능성과 관련해서도 “원세훈 씨가 국정원장이 된 후부터 제 개인 블로그, 홈페이지에 욕지거리 같은 이런 글이 아주 많이 올라왔다. 그 다음에 2009년 6월에 제 학교 앞에 와서 저를 비난하는 플래카드 걸어놓고 마이크로 떠들고, 이런 시위한 적이 있었고 심지어 얼마 후에는 제가 살던 아파트 단지 앞에서도 한 번 그랬고, 제가 직접 보진 못했는데 그해 11월 말에 학교에서 더 크게 한 번 그런 짓거리를 한 것”이라며 “그런 일 할 수 있는 건 국정원 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제가 촛불시위 관련해서 MBC PD수첩 기소할 때도 부당하다는 둥 지소실패하고 그 다음에 이런 글도 쓰고 여당이든 정부의 아픈 부분을 많이 지적하고 그랬다. 그러나 가장 큰 건 역시 4대강 사업”이라며 “4대강 사업 반대운동은 제가 앞장을 섰고 당시 국토부의 중앙하천관리위원회 위원이었기 때문에 영향력이 만만치 않지 않나. 그게 제일 컸다”고 자신이 국정원의 요주 대상에 오르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또 이 의원은 시위에 나섰던 보수단체인 어버이연합이 ‘자발적 정치활동’이라 주장하는 데 대해선 “지나가던 쥐새끼가 웃겠다”며 “전전 두 정권 9년 동안 보수의 아이콘은 바로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인) 추(선희) 씨다. 추 씨는 조직능력과 인력동원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고 적극 반박했다.
 
다만 그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해선 “저하고 대학동기생이다. 그러나 행정고시 붙었는데 국가정책 같은 거 다룰 만한 그런 수준이 안 되는 사람”이라며 “그런 사람을 돌쇠 같이 생겼다고 해서 국정원장 시켰으면 정권안보 하는 것”이라고 혹평했으나 이 같은 사찰 지시 전반이 원 전 원장 선에서 이뤄졌을 것이라 보진 않았다.
 
오히려 이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직접 겨냥 “저는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적으로 책임 있다고 본다”며 “(검찰이) 조사를 해야 한다고 본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당시 대통령 후보가 될 수 없는 사람이 대통령이 된 것”이라며 “이미 BBK 사건, 그다음에 다스 위장 소유, 이런 얘기가 나오지 않나? 더 나아가서는 문제의 도곡동 땅 문제까지 나오지 않겠나. 드디어 이제 거대한 거짓이 무너지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