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그룹, 한국형 축산 계열화 시스템 글로벌 진출 가속화 계기

▲ 하림이 인도네시아 사료-종계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사진 / 하림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하림그룹이 아세안 최대 경제권인 인도네시아의 사료 및 종계(병아리용 계란 생산)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11일 하림그룹의 주력 계열사 팜스코는 인도네시아 축산기업 수자야그룹의 사료 및 종계 사업부문을 최종 인수해 현지 경영에 나선다고 밝혔다. 팜스코는 운영자금을 포함해 총 6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팜스코가 인수한 사료공장은 인도네시아 수자야그룹이 2014년 완공한 연간 생산능력 50만톤 규모의 최신식 사료 제조 시설이다. 인니 정부의 항만 개발이 가속화되면서 글로벌 사료회사들이 속속 진출하고 있는 서부 자바섬에 위치해 최상의 사업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2013년 완공된 종계 농장은 전체 면적이 18ha에 이르며 사육 규모는 17만5000수다.
 
육계 계열화 사업의 핵심인 사료와 병아리 생산 체계를 확보함으로써 부분 계열화의 토대를 갖췄고, 향후 육계 사육 및 도계 가공 시설까지 갖추게 되면 완벽한 계열화 시스템으로 경쟁사들을 압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팜스코의 현지법인인 PT. Harim은 술라웨이 고론딸로 지역에 옥수수 저장, 가공시설을 갖추고 사료용 옥수수를 농장에서 수집, 건조, 판매하는 사업을 해오고 있다.
 
현재 2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사료 공장 및 종계장 인수를 계기로 서부 자바에 추가로 옥수수 저장 건조 공장을 건설해 사료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팜스코는 최단시간 내에 월 1만5000톤의 사료 생산 목표 달성을 추진 하고 있다. 또한 2020년까지 사료 생산 연간 30만톤, 종계 사육수수 40만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