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무기 금지 달성하기 위한 획기적인 노력 공로

▲ AP통신에 따르면 6일(현지시각) 노르웨이 노벨위원회가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세계 101개국 소속 468개 비정부기구연합체인 핵무기 폐기 국제운동 ICAN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 ⓒYTN방송화면캡쳐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올해 노벨평화상은 ‘핵무기 폐기 국제운동’을 이끌고 있는 ICAN에서 돌아갔다.

AP통신에 따르면 6일(현지시각) 노르웨이 노벨위원회가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세계 101개국 소속 468개 비정부기구연합체인 핵무기 폐기 국제운동 ICAN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노벨위원회는 “핵무기 사용으로 인한 재앙적 인도주의 상황에 대한 관심을 끌어 모으고 조약에 근거한 핵무기 금지를 달성하기 위한 획기적인 노력을 기울인 공로로 상을 수여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통신에 따르면 노벨위는 “몇몇 국가들은 핵무기를 현대화하고 있고 북한이 전형적인 예가 되고 있듯이 더 많은 국가가 핵무기를 구하려 시도하는 실재적 위험이 존재한다”고 그 배경을 전하기도 했다.

이들은 지난 7월 유엔총회에서 채택된 ‘유엔 핵무기 금지협약’을 이끌어낸 국제비정부기구 연합체.

지난 2007년 출범해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둔 ‘ICAN’은 핵무기 폐기에 같은 뜻을 지닌 국가와 단체와 연대해 해마다 규모를 키워왔다.

또 이날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ICAN 사무총장은 “핵무기 보유는 물론 핵무기 사용 위협도 불법”이라며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에게 핵 위협을 중단할 것을 촉구키도 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