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제보복 문제 해결할 책임 있는 대사로서 방법 모색 위한 발언”

▲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가 사드 관련 발언으로 논란을 촉발시킨 노영민 신임 주중 대사에 대해 “주재국 대사는 주재국 입장에서 모국을 바라볼 수도 있다”며 옹호하고 나섰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가 2일 사드 관련 발언으로 논란을 촉발시킨 노영민 신임 주중 대사에 대해 “주재국 대사는 주재국 입장에서 모국을 바라볼 수도 있다”며 옹호하고 나섰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노영민 대사의 발언은 도가 넘는 부적절한 내용임에는 틀림없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사드로 인한 중국의 경제보복 문제를 해결해야 할 책임이 있고 모국대사로서 방법 모색을 위한 발언이라 생각하면 어떨까”라며 “노 대사에게 국민정서를 실감한 기회로, 부임해 국민정서를 감안, 사드배치와 경제보복 해결의 기회를 부여하였으면 하는 제 개인 견해를 비난을 감수하며 밝힌다”고 덧붙여 사실상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노 대사에 대한 신뢰를 드러냈다.
 
한편 노 대사는 앞서 외교부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마트는 사드 이슈가 터지기 전 이미 철수가 결정됐고, 롯데도 신동빈 회장과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이 싸운 고리가 대중국 투자 실패였다는 주장이 있다”고 발언한 데 이어 “사드 레이더가 800~2000km를 가는 것인데 중국이 우려를 갖는 게 당연하지 않겠느냐”는 반응까지 보여 보수야당으로부터 거센 비판에 직면한 바 있다.
 
아울러 3선 의원 출신인 노 대사는 더불어민주당의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시절이던 지난 2015년 말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 신용카드 단말기까지 설치해놓고 자신의 시집을 판매했다는 이른바 ‘책장사’ 의혹으로 당원자격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받은 적도 있어 이번 주중대사 임명 역시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의 측근을 우선하는 코드 인선을 단행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