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240만원에서 2017년 6082만원으로 16.1% 상승

▲ 사진 / 공영홈쇼핑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박근혜 정부가 업계와 학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과 농민의 판매수수료 부담 완화를 목적으로 설립한 공영홈쇼핑이 설립 이후 계속 적자에 허덕이면서도 임직원들의 연봉 및 복리후생 혜택은 매년 대폭 늘려 챙겨온 것으로 드러났다.

2일 김병관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중소기업유통센터로부터 제출받은 '공영홈쇼핑 설립 이후 연도별 임직원 연병 현황' 자료에 따르면 공영홈쇼핑 임직원들의 평균 연봉은 설립 당시인 2015년 5240만원 수준에서 2017년 현재 6082만원으로 설립 2년만에 16.1%나 상승했다.

공영홈쇼핑은 경영 초기 어려움을 이유로 승인 당시 20% 수준으로 책정된 판매수수료율을 23%로 높여 적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적자를 면하지 못하고 있음에도, 중소기업의 수수료 인하 방안을 고민하기는커녕 임직원에게만 막대한 급여 및 복리후생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직급별로 보더라도 1급 직원의 경우 2015년 9000만원 수준에서 2017년 9860만원 수준으로 2년만에 850만원(인상률9.4%) 가량 증가한 것을 비롯해 2~7급 전 직급별로 적게는 약 500만원, 많게는 1000만원 이상의 연봉인상이 이루어졌으며, 각 직급별 연봉인상률 역시 2년 동안 적게는 12.5%, 많게는 무려 53.2%의 인상률을 보였다.

이에 김병관은 의원은 공영홈쇼핑의 임직원들에게 막대한 연봉 및 혜택이 제공되고 있음에도 공영홈쇼핑의 적자는 출범이래 3년째 계속되고 있으며, 공영홈쇼핑 당기순이익은 설립 첫해 190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지난해 -94억원, 올해도 6월까지 -43억원으로 계속해서 적자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병관 의원은 내년에 설립 3년차를 맞는 공영홈쇼핑이 재승인되기 위해서는 현재 23% 수준의 수수료를 내년 4월부터 20% 이하로 내려야 하며,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 지원을 위해 설립된 공영홈쇼핑은 수수료 인하를 통해 중소기업의 부담을 덜어줘야 하지만, 적자가 계속되는 상황에서도 판매수수료까지 인하될 경우 공영홈쇼핑의 수익성 악화는 심화되고 장기적자 상태가 지속될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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