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문 특보, 입 다물어야”…바른정당 “노 대사, 경질하라”

▲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이 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와 노영민 주중대사를 한 목소리로 비판하며 청와대에 외교안보라인 교체를 촉구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이 30일 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와 노영민 주중대사를 한 목소리로 비판하며 청와대에 외교안보라인 교체를 촉구했다.
 
먼저 한국당은 ‘한미동맹이 깨진다 하더라도 전쟁은 안 된다’던 문 특보의 발언과 관련해 이날 강효상 대변인의 논평에서 “(문 특보는) 그 입을 다물어야 한다”며 “한미동맹이 깨져 한국이 무방비상태가 되는 것은 북한이 간절히 바라는 바”라고 일침을 가했다.
 
강 대변인은 이어 “핵 억지력이 전무한 대한민국이 한미동맹을 파기한다면 북한 핵 협박에 굴복할 수밖에 없는 것이 필연적인 수순”이라며 “항복해서 김정은 치하의 노예로 사는 상황과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대항해야 하는 상황을 선택해야 한다면 문 특보는 어떻게 하겠는가”라고 재차 직격탄을 날렸다.
 
이 뿐 아니라 그는 ‘북한을 사실상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자’던 문 특보의 주장에 대해서도 “김정은의 특보가 할 소리”라며 “오히려 대한민국의 안보를 지키기 위해 전술핵으로 힘의 균형을 이뤄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반박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강 대변인은 “문 특보는 자신의 발언에 대한 논란에 대해 ‘학자로서의 견해’를 자유롭게 말한 것이라고 변명했지만 그는 청와대 통일외교안보특보라는 막중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라며 “자유롭게 학자적 견해를 밝히고 싶다면 문 특보는 지금에라도 공직을 내려놓고 학자로 돌아가는 것이 마땅하다”고 꼬집었다.
 
또 그는 문 특보 뿐 아니라 중국 내 한국 기업의 피해가 사드 보복 때문만은 아니란 입장을 내놓은 노영민 신임 주중대사에 대해서도 “우리 피해가 시진핑 중국정부의 치졸한 보복과는 상관없다는 식으로 호도한 것”이라며 “노 대사의 실언은 황당함을 넘어 외교안보 인식에 대한 깊은 우려감마저 들게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강 대변인은 “한국 대사라면 한국민과 기업을 보호하고 대변해야 한다. 현지 한국기업과 자국민이 부당한 피해를 보고 있다면 이를 보호하고 문제해결에 앞장서야 하는 것이 대사의 책무이자 의무”라며 “노영민은 도대체 어느 나라 대사인가. 이러한 인식이 문재인 정권의 입장이라면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청와대까지 싸잡아 압박했다.
 
한편 바른정당에서도 같은 날 문 특보와 노 대사를 강도 높게 비판했는데, 먼저 문 특보와 관련해선 전지명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한미동맹이 한반도 전쟁의 원인이라도 되는 듯한 엇박자 발언을 거듭하고 있다. 국민정서와 국제사회공조에 명백히 어긋난다”며 “정부는 기존 대북정책을 전면 재검토하고 실효성 있는 대북정책 전환에 대해 다시 고심하길 바란다. 적어도 문 특보에 대해선 해촉, 징계 등 조치가 필요하다”고 징계를 요구했다.
 
아울러 바른정당은 노 대사에 대해선 같은 당 이종철 대변인 논평에서 “지금 중국의 사드 경제 보복으로 우리 기업이 얼마나 큰 피해를 보고 있는가. 청와대를 중심으로 한 외교·안보 라인의 안이함, 혼선, 자중지란이 한 두 번이 아니다”라며 “주의 조치 정도로 넘어가서도 안 된다. 대통령은 노 대사를 경질하라”고 마찬가지로 교체할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