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세상을위한신고리5,6호기백지화시민행동 성명

▲ ⓒ 신고리5,6호기 공론화위원회 홈페이지 캡쳐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원자력계 전문가가 공론화 위원으로 활동한 것이 발각되면서 공론화위원회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훼손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5일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은 원자력계 부산대 교수가 공론화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다가 발각됐다고 밝혔다. 시민행동은 “공론화위원회가 중립성과 공정성을 담보해야 함에도 공론화위는 원자력연구원과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연구원이 건설 재개측 토론자로 활동하는 것을 방치했고 전문가위원회에서는 친원전 교수가 활동해왔다”고 주장했다.
 
부산대 원자력 핵심 교수 A씨는 공론화위원회 지원단에 의해 재개와 중단 양측의 자료집과 동영상 등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유독 편향된 전문가 검증을 수상히 여긴 시민행동이 공론화위에 경위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신분이 드러났다고 시민행동은 밝혔다.
 
해당 교수는 양대 230인 원자력계 교수들 성명과 417인 원자력계 교수들 성명에 참여했고, 지난 5년간 원자력 연구비로 85억 가량을 받은 인사다. TV 토론이나 원전산업계의 대표 주자로 신고리5‧6호기 건설 강행과 탈원전 반대 논리로 방송과 기고를 개재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정체가 드러난 부산대 교수는 공론화위원회 전문가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시민참여단 제공한 자료집과 동영상 검증할 수 있고, 먼저 공정성 분별 자료를 받아본 권한을 가졌기 때문에 탈핵진영에 불리한 의견을 제출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에 따라 전문가위원회는 중립을 보장하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시민행동은 “공론화 위원회는 지원단에서 추천된 편향된 전문가를 아무 조사 없이 전문가위원으로 운영해 왔다”며 “공론화위원회는 심각한 공정성, 중립성 훼손 사건에 적절한 조치 중립성을 가장한 전문가위원 교수의 공론화 활동 금지. 추천 책임자 처벌 공정성, 중립성 훼손된 이번 사건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할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