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자 의원 "가이드라인 마련하고 관리감독 강화해야"

▲ 유해한 미세먼지에 차단 효과가 있다는 화장품 상당수가 허위․과장 광고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사진은 기사와 무관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유해한 미세먼지에 차단 효과가 있다는 화장품 상당수가 홍보내용과 달리 별다른 효과가 없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도자 의원(국민의당)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조사결과, 상당수의 제품들은 허위․과장 광고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에 따르면 식약처는 지난 5월 화장품 허위․과장 광고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먼지 차단’ 등 미세먼지 관련 표현에 대한 실증 자료를 해당 업체 측에 요청해 분석했다. 그 결과 화장품 제조판매업체 22개 중 12개 업체는 적합 판정을 받았지만, 나머지 10개 업체는 식약처로부터 행정처분 및 광고중지 명령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일부 화장품업체들은 클렌징, 스킨케어, 자외선 차단제 등 다양한 유형의 제품에 미세먼지 흡착방지나 세정효과가 있다며 ‘미세먼지 철벽 수비’, ‘미세먼지 철벽 방어’ 등을 홍보했다. 하지만 상당수 제조판매업체는 소비자들의 수요에 편승해 실증 자료 없이 허위․과장 광고를 해온 것으로 분석됐다.

화장품업계에서는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각종 실험과 테스트 과정을 거쳐 효능을 검증하고 있다고 하지만 미세먼지 차단 효과에 관한 정확한 기준이나 규제가 없는 상황이다.

식약처는 조만간 미세먼지 차단 화장품의 표시‧광고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연구용역을 통해 명확한 시험법을 확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도자 의원은 “미세먼지 차단을 위한 화장품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며 “식약처는 관련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서 화장품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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