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국제사회 압박 뿐...북한이 도발을 중단한다면 근본적 해법 모색가능”

▲ 문재인 대통령이 북핵문제에 대해 “해결에 들어가는 과정이고, 전체적으로는 국제적인 공조가 잘 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핵에 대한 ‘창의적 해법’에 대해 “도발과 제재의 악순환에서 벗어나서 북핵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해법이 필요하다는 원론적 이야기는 나눈 것”이라며 “(창의적 해법도) 긴장이 조금 화되면서 한숨 돌려야 가능하다”고 예측했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북핵문제에 대해 “해결에 들어가는 과정이고, 전체적으로는 국제적인 공조가 잘 되고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유엔총회 후 귀국하는 기내 기자간담회에서 한반도 위기 상황과 순방 성과에 대해 “아직 해결된 것은 아니고 단기에 해결될 문제도 아니다”라면서 “(북핵문제는) 해결에 들어가는 과정이고, 전체적으로는 국제적인 공조가 잘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대한민국의 입장에 대해서 지지와 협력을 받고 있는 상황이어서 대응은 잘 되어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어쨌든 이런 식으로 제재에 도발하고, 그러면 그에 대해서 더 강도 높게 제재하는 것이 계속 이어져서는 안 되겠고 하루 빨리 여기서 벗어나야 될 텐데, 하여튼 큰 과제”라고 말했다.
 
북핵에 대한 ‘창의적 해법’에 대해 “도발과 제재의 악순환에서 벗어나서 북핵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해법이 필요하다는 원론적 이야기는 나눈 것”이라며 “(창의적 해법도) 긴장이 조금 화되면서 한숨 돌려야 가능하다”고 예측했다.
 
또 “지금처럼 잔뜩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는 섣불리 다른 해법을 모색하기도 어렵다”며 “지금은 북한에 대해서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로 압박하는 것 외에는 지금은 달리 다른 방법 없을 것 같다. 이 고비가 넘어서고 북한이 도발을 중단한다면 그때는 좀 더 여러 가지 근본적인 해법이 모색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유엔의 역할, 다자주의가 결합된 지혜를 찾아야 한다’고 말한 의미에 대해 “보다 근원적인 상태, 우리가 꿈꾸는 미래”를 의미한다고 말하면서 “동북아 전체의 다자주의에 입각한 집단적인 안보 협력, 또는 다자 안보 협력, 이런 것을 말하는 것은 보다 근원적인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처럼 남북이 대치하고, 또 남북의 대치에 따라 동북아 전체가 대치되는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려면 EU처럼 동북아 전체가 경제적인 공동체가 되고, 또 다자적인 안보 협력체가 되고, 이렇게 가야 남북문제가 근원적으로, 항구적으로 평화체제가 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라며 “그것은 어찌 보면 좀 더 원대한 우리가 꿈꾸는 미래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