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 입장 정리했을 때 선도정당으로 입지 굳힐 수 있다”

▲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준 본회의 표결이 있는 21일 “이번에 가결시켜주더라도 만약 협치가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에 의해 다시 부인됐을 때 우리의 카드는 얼마든지 있다”고 주장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준 본회의 표결이 있는 21일 “이번에 가결시켜주더라도 만약 협치가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에 의해 다시 부인됐을 때 우리의 카드는 얼마든지 있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같이 말한 뒤 “당장 헌법재판소장도 재임명하면 국회 인준을 해야 한다. 감사원장도 12월말에 임기가 만료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우리에겐 쏟아지는 비난 밖에 안 남았다. (김 후보자를) 만약 부결시켜도, 가결시켜도 상당한 책임이 우리에게 돌아올 것”이라며 “가결인가 부결인가 우리의 입장을 표결 전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발표해 정리했을 때 선도정당으로서 입지를 굳힐 수 있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표는 “최근에는 우리가 항상 결정이 늦고 뒤로 따라가기 때문에 늘 2중대 당이라는 멍에를 벗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어 거듭 표결 전 입장 정리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다만 그는 이를 놓고 “자율투표를 당론투표로 하자 이런 말은 아니다”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으나 김 후보자에 대해선 “김 후보자 청문회는 역대 어떤 청문회보다 도덕성에 하자가 없었다”며 “기독교계에서 많이 우려했던 동성애, 군형법 문제에 대해선 자기는 그런 판결도 하지 않았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천명했다”고 일부 두둔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박 전 대표는 “우리는 리딩 파티, 선도정당으로서 명확한 입장을 먼저 정리해 발표함으로써 우리가 정국을 이끄는 모습을 지난 20대 개원 초에 해왔다”며 “당면한 사법개혁의 가장 필요한 인사라는 평가에 대해선 우리가 인정해야 할 것”이라고 밝혀 사실상 김 후보자 인준 가결 쪽으로 무게를 실으려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