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점유율 하락 및 글로벌시장 가격 영향 우려

▲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단말기 완전 자급제 도입 내용을 담은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면서 도입에 우려를 표명한 삼성전자 바람이 무산됐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단말기자급제 도입에 대해 우려 표명을 밝힌 삼성전자 바람이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의 ‘이동통신 단말기 완전 자급제 도입을 위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면서 무산됐다.

단말기자급제가 도입되면 단말기 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경우 글로벌시장 가격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된다. 이럴 경우 핸드폰 판매를 통한 삼성전자 매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외에도 유통시장이 일대 변화를 겪기 때문에 국내 시장점유율 70%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 하락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결국 단말기가격에 포함된 리베이트 비용을 줄이고 단말기 자체 지원금을 늘리는 방식으로 시장 점유율을 지키면서 가격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단말기 자급제는 기본적으로 제조사가 단말기 유통을, 이동통신사는 통신 서비스를 담당해 소비자는 제조사로부터 기기를 구입, 통신 서비스에 가입하도록 하는 체계다.

삼성전자가 국내 시장 점유율을 70%를 고수하려는데는 해외통신사와의 협상에서 국내 시장점유율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본지에 보낸 매일을 통해 “그동안 해외 단말기 협상에서 국내시장의 시장점유율이 갖는 상징성의 의미는 크다”며 “안방에서 애플이나 타사에게 점유율이 밀리는 제조사 제품을 해외에서 인정 해 줄리가 없다”고 설명했다. 단말기 가격을 탄력적으로 운영해 애플 및 중국 제조사 등 경쟁사들과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시장점유율을 관리할 것이란 분석이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는 일찌감치 단말기자급제 도입에 우려 목소리를 냈다. 지난 12일 갤럭시노트8 미디어데이에서 삼성전자 김진해 한국총괄 전무는 “삼성전자는 글로벌 기업이어서 단말기 가격을 한국시장만 높게 하거나 낮게 하기 어렵다”며 “완전자급제가 시행되면 가격이 많이 내려갈 것이고 전체적인 시장이 붕괴돼 고용 등 유통 생태계 파괴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