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국정원 수사를 담당하는 공안2부에 배당"

▲ 20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전날 박원순 시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 사건을 기존 국정원 수사를 담당하는 공안2부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박원순 시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 사건과 관련에 검찰이 본격적으로 수사에 나서면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가 가시화된 모양새다.

20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전날 박원순 시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 사건을 기존 국정원 수사를 담당하는 공안2부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중앙지검 공안2부는 공공형사수사부와 함께 민간인 댓글부대 운영 등 국정원 정치개입 사건의 전담 수사팀의 주축을 이루는 부서다.

전날 박원순 서울시장은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적폐청산TF에 참석해 “서울시와 저의 이름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다”며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위한 결정이고 권력을 남용해 민주주의의 근간을 해치는 적폐는 청산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박원순 제압 문건은 저와 제가족 뿐만 아니라 청년실업자 제압이었고, 비정규직노동자 제압이었고, 서울시 공무원을 넘어 서울시민을 향한 제압이었다”며 “문건에 나온대로 19차례나 어버이 연합의 표적 시위가 진행됐지만, 진상조사도, 수사도 이루어지지 않았고, 날조된 댓글과 가족에 대한 근거없는 공격은 집요했다”고 했다.

또 “저 개인으로도 힘들었지만, 가족들의 고통이 더 컸으며 서울시 공무원들도 참 고생했다”며 “서울시는 이명박 정권 동안에 중앙정부와의 협치는 꿈도 꾸지 못했고, 추진하는 정책마다 거부당했다”고 했다.

특히 이날 박 시장이 고소한 인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을 포함해 국정원 원세훈 전 원장,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 등 11명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