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정치
청와대, 민간일자리 본격 추진·경제사회분야 개혁추진국민생명과 안전, 민생대책의 강화,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 논의
오종호 기자  |  sisafocus01@sisafocu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9.14  14:35:24
   
▲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핵심과제 및 추진전략으로는 혁신성장 기치로 민간일자리 정책을 본격 추진할 것과 적폐청산을 통한 경제·사회분야의 개혁추진, 국민생명과 안전, 민생대책의 강화, 지방선거를 계기로 하여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논의했다. 또 외교안보분야 정책성과의 창출과 핵심과제의 선택과 집중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할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핵심과제 및 추진전략으로는 혁신성장 기치로 민간일자리 정책을 본격 추진할 것과 적폐청산을 통한 경제·사회분야의 개혁추진, 국민생명과 안전, 민생대책의 강화, 지방선거를 계기로 하여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논의했다.
 
청와대는 14일 여민1관에서 임종석 비서실장 주재 수석·보좌관회의를 갖고 ‘하반기 정책 운영방안’에 대한 정책실의 보고와 토론을 비롯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한 심도 있고 활발한 논의를 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과 새 정부 출범이후 지난 4개월간 숨 가쁘게 달려온 과정을 돌아보면서 주요 어젠다 세팅을 우리 스스로 할 수 없었던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유엔총회 일정 이후 이제는 우리 스스로의 구상과 계획대로 실천해 나갈 중장기 전략들을 마련하자고 했다.
 
이런 차원에서 ‘하반기 정책운영 방안’에 대해서는 정책환경, 추진방향, 핵심과제 및 추진전략, 시기별 및 목표별 대응전략 등으로 구분하여 보고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취임 100일 이후 정부정책에 대한 찬·반전선이 확대되는 추세에서 정책논쟁의 증폭이 예상되는 정기국회 시즌이 시작되므로, 일자리 창출·적폐청산·생활안전·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기 추진의제가 약화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공감이 있었다.
 
또 외교안보분야 정책성과의 창출과 핵심과제의 선택과 집중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할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핵심과제 및 추진전략으로는 혁신성장 기치로 민간일자리 정책을 본격 추진할 것과 적폐청산을 통한 경제·사회분야의 개혁추진, 국민생명과 안전, 민생대책의 강화, 지방선거를 계기로 하여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국가 어젠다로 부각, 기 발표 정책의 면밀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정책성과를 창출할 방법들에 대해 논의를 했다.
 
한편 수석·보좌관회의는 매주 2회에 거쳐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던 회의를 월요일 오후 수보회의는 대통령이 주재하고, 목요일 오전 수보회의는 비서실장이 주재하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이는 취임 4개월을 지나면서 이제 대통령이 주요 국정과제에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도록 비서실장과 업무를 분담하는 의미가 있고, 의사결정이 필요한 주제들은 대통령 주재 수보회의에서 다루어지겠지만, 비서실장 주재 회의에서는 보다 활발하고 실질적 토론을 통하여 대통령 주재 회의에 올릴 핵심과제들의 방향과 내용에 대해 심화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기사 제보] 시사포커스는 공정하고 소신 있고 낮은 자세로 독자의 제보를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통해 좋은 기사를 보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sisa0119@sisafocus.co.kr / 02) 323 - 2223)
오종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사건사고
음주 운전하던 여성…택시 전복시키고 식당 돌진
스토킹으로 고소한 여성의 아버지, 앙심 품고 흉기 휘두른 20대 검거
여성 살해·유기 한 남성과,방조한 여자친구도 구속
1800만원 상당 중고 거래 사기 친 20대… 실형
부산 여중생 폭행, 또 다른 가해자 구속영장 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