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봉쇄로 국가와 인민 완전히 질식시킬 것을 노린 도발 행위"

▲ 지난 12일(한국시각) 유엔 안보리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북한의 제6차 핵실험에 대응해 새로운 대북 제재결의안인 결의 2375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 ⓒSBS방송화면캡쳐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북한이 대북 제재결의 2375호 만장일치 채택과 관련 강한 반발보다는 다소 수위를 조절해 비난을 가했다.

북한은 유엔안보리 새 대북제재 결의 2375호가 채택된 지 하루 만인 13일 조선중앙통신이 외무성 보도를 통해 “새 대북제재 결의를 준열히 단죄 규탄하며 전면 배격한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어 통신에 따르면 북한 외무성은 “결의 2375호는 북한의 자위권을 박탈하고 전면적인 경제봉쇄로 국가와 인민을 완전히 질식시킬 것을 노린 도발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미국의 주도 아래 또다시 감행된 제재결의 채택은 북한이 선택한 길이 정당하다는 것을 확인시켰고, 끝을 볼 때까지 이 길을 변함없이 더 빨리 가야 하겠다는 의지를 더욱 굳게 가다듬는 계기가 됐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전대미문의 반북 제재 압박 책동으로 북한의 발전을 가로막고 무장해제시키며 핵무기로 북한을 깔고 앉으려는 미국의 기도가 명백해졌다”고 설명했다.

또 “미국과 실제적인 균형을 이뤄 자주권과 생존권을 지키고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힘을 다져나가는 데 더 큰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도 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당초 전날인 지난 12일(한국시각) 유엔 안보리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북한의 제6차 핵실험에 대응해 새로운 대북 제재결의안인 결의 2375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번 결의안에는 당초 미국의 요청과 달리 다소 완화된 수정안이 채택됐지만 제재 대상에서 처음으로 유류가 포함됐다.

당초 미국은 북한의 생명줄을 끊는 조치로 대북 원유 수출금지로 전면금지로 하려 했다가 조금 완화된 400만 배럴을 상한선으로 두고 동결하는 방안으로 의견이 모아 채택했다.

특히 정유제품 수출은 현행보다 절반 정도 줄여 연 200만 배럴의 상한선을 정하기도 했으며 북한의 주요 외화수입원인 섬유제품에 대해선 해외수출을 전면 금지키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