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핵무장에 대한 여론이 거의 60% 넘어서 70%”

▲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전술핵이 재배치되면 장차 대한민국 대통령이 지휘하는 전작권으로 환수되어야 된다”고 주장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12일 “전술핵이 재배치되면 장차 대한민국 대통령이 지휘하는 전작권으로 환수되어야 된다”고 주장했다.
 
대표적 핵무장론자인 원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유럽의 나토도 미국과 나토의 독일, 벨기에, 네덜란드 등등의 5개 국가고 핵 공유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거듭 “당연히 우리 대한민국 대통령이 앞으로는 전술핵 재배치가 되고 한미연합전력을 지휘하는 전작권을 가져야겠다”며 “한미연합전력이 핵을 공유, 관리하는 형태의 한국형 전술핵 운용방식이 새로운 모델로 운영되도록 한미가 협의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원 의원은 전술핵 재배치에 대해선 “그래야지만 도발을 억제할 수 있는 것”이라며 “북한은 언제든지 무력도발을 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가 강력한 억지력을 통해서 균형을 일종의 공포의 균형을 이루어서 평화를 유지해야 된다”고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전술핵 재배치라든가 자체 핵무장에 대한 여론이 거의 60%를 넘어서 70%에 달하고 있다. 이게 국민들 마음”이라며 “이런 차원에서 우리 자유한국당은 (전술핵 재배치를) 당론으로 채택한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아울러 원 의원은 미군기지에서 북한으로 ICBM을 쏘면 20분이면 평양 상공에 도착하는데 전술핵이 실효성이 있느냐는 지적에도 “1만 킬로미터 이상에 있는 전략 핵보다는 100km 안에 있는 억제가 되고 있는 전술핵이 훨씬 더 실효적”이라며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실시간 핵 대응능력을 갖춰야지만 북한의 핵 도발을 억제할 수 있다”고 적극 반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