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국정조사 하게 될 수 있어”…바른정당 “청문회 개최 요구”

▲ [시사포커스 유용준 기자]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민주’ ‘인권’ ‘법치’ 수준 보여주는 방송장악 문건 관련 논평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이 8일 공영방송 경영진 교체와 관련된 로드맵을 담은 내부 문건을 작성한 의혹을 받고 있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국정조사 추진 가능성까지 시사했다.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가기관을 총동원하고 방송통신위원회가 갖고 있는 재허가 권한을 자신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 언론과 언론사 대표를 길들이는 수단으로 활용하겠다는 노골적인 의지가 명백한 증거로 드러났다”며 “국정조사를 하게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 대변인은 “단순한 사안이 아닌 게 이게 그 분들(민주당)이 가장 비난했던 것”이라며 “(문건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디까지 알고 실행됐는지, 청와대가 개입한 것인지 아니면 당이 보고했는지 철저히 국회 차원에서 따져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방통위를 겨냥해서도 “이 문건 시나리오대로 가고 있는 것 아닌가”라며 “방통위가 민주당 문건에서 정해진 세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지 안 하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바른정당 역시 같은 날 이종철 대변인 논평을 통해 “KBS·MBC 등 공영방송을 장악하려는 민주당의 음모가 충격을 주고 있다”며 “방송의 공정성과 독립성이니 ‘언론 자유’니, ‘민주주의’니 말하던 그들의 후안무치한 두 얼굴에 기가 막히다”고 비판적 입장을 내놨다.
 
이 대변인은 이어 “놀랍게도 공영방송 노조의 총파업사태는 민주당 비공개 내부문건에 지시된 대로 진행되고 있었다”며 “이는 민주당의 언론장악 정치공작이며 정치게이트 수준”이라고 거듭 비난을 퍼부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언론 적폐 청산을 외치며 공영방송의 정상화라는 이유 있는 총파업의 진짜 이유가 드러난 것”이라며 “적폐 청산 명분하에 집권 여당의 입맛에 맞는 ‘신 적폐언론’으로 재각색하려는 진짜 적폐를 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 대변은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고 국민을 조종하려는 음모는 반드시 밝혀야 한다”며 “국회 내 조사특위를 구성하고 청문회를 개최할 것을 요구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날 문제의 민주당 내부 문건 내용을 보도한 조선일보에 따르면 김장겸 MBC 사장, 고대영 KBS 사장 퇴진 사안과 관련해 “정치권이 나설 경우 현 사장들과 결탁돼 있는 자유한국당 등 야당들과 극우 보수 세력들이 담합해 자칫 ‘언론 탄압’이라는 역공 우려가 있다”며 ‘방송사 구성원 중심의 사장·이사장 퇴진 운동’ 전개 필요성을 제시한 데 이어 이와 연계한 시민사회 궐기대회나 촛불집회 개최 등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