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10일 'KBS 독립영화관' 특집으로 방송

노동조합 결성을 둘러싼 노동자와 회사의  충돌을 그려 독립영화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지는 영화 '파업전야'가 TV에서 처음으로  전파를 탄다.

   지난달 31일 KBS에 따르면, KBS 1TV 'KBS 독립영화관'(금요일 밤 1시10분)은 특집  '한국독립영화의 전설'을 마련, 11월10일 '파업전야'를 방송한다.

    '파업전야'는 이은ㆍ이재구ㆍ장동홍ㆍ장윤현 등의 연출로 1990년 장산곶매가 제작한 16㎜ 영화. 실제 노동현장에서 노동자와 함께 촬영해 리얼리티가 뛰어나다.

    1990년 당시 정부로부터 상영금지 처분을 받아 대학가 중심으로  상영됐다.  이 때문에 상영현장에는 최루탄이 터지고 경찰이 투입되는 등 상영에 큰  난관을  겪어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기도 했다.

    KBS는 "사회가 발전하고 민주화된 상황이라 '파업전야'도 자유롭게  상영할  수 있다"면서 "다만 이 영화가 갖는 상징성 때문에 방송 결정은 쉽지  않았으나,  'KBS 독립영화관'이 방송 최초로 상영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국독립영화의 전설'은 11월3일과 10일 두 차례 방송되며, 3일에는 독립영화 1세대 감독들의 작품인 단편 '아침과 저녁 사이'(연출 이익태), '색동'(연출 한옥희), '백일몽'(연출 이정국)을 방송한다.

    이익태, 한옥희 감독은 방송에 직접 출연, 촬영 당시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