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위한 한·미·일 3국간 긴밀한 공조 재확인”

▲ 김효은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이 “미사일 지침 개정 합의로써 우리의 자주국방력 강화를 위한 본격적 행보를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북한의 도발로 인해 역내 안보 위기가 조성되었으나,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한미일 공조 속에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지속적 노력을 해 왔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김효은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이 “미사일 지침 개정 합의로써 우리의 자주국방력 강화를 위한 본격적 행보를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김효은 부대변인은 2일 논평에서 “북핵 문제 평화적 해결을 위한 한·미간 공조와 미사일 지침 개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김 부대변인은 “어제(1일)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미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하면서,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한· 미 동맹, 한·미·일 3국간 긴밀한 공조를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김 부대변인은 “더불어 북한의 도발과 위협 대응을 위한 국방력 강화를 위해 미사일 지침 개정을 한국 측이 희망하는 수준으로 개정한다는 데 합의함으로써 우리의 자주국방력 강화를 위한 본격적 행보를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북한의 도발로 인해 역내 안보 위기가 조성되었으나,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한미일 공조 속에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지속적 노력을 해 왔다”고 강조했다.

김 부대변인은 “9월 유엔 총회와 다자정상회의 등 향후 한미 정상교류를 통해 한반도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한미 간 협력이 강화되기를 기대한다” 당부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오전 “문재인 대통령은 1일 23:10~23:50(약 40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최근 미사일 도발에 따른 한반도 안보상황과 대응방안을 중점 협의하고, 미사일 지침 개정에 원칙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대한민국의 국방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미사일 지침’을 한국 측이 희망하는 수준으로 개정한다는 원칙에 합의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