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하지 않다면 애초에 계란 폐기할 필요 없어…정부 신뢰 떨어져”

▲ 바른정당이 살충제 계란 파동에 대한 정부 대응을 질타하며 민관 합동 검증팀 구성 필요성을 주장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문충용 기자] 바른정당이 22일 살충제 계란 파동에 대한 정부 대응을 질타하며 민관 합동 검증팀 구성 필요성을 주장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평생 달걀을 2.6개씩 매일 먹어도 괜찮다고 했지만 한국환경보건학회는 체중이 10kg에 못 미치는 아이는 하루에 한 개만 먹어도 위험하다고 밝혔다”며 “불안을 부추겨 놓고 아니라고 하는 정부에 대한 신뢰도는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하 최고위원은 “정부의 입장이 오락가락하는 것은 알고 있지만 위험하지 않았다면 애초에 계란을 폐기 처분할 필요도 없다”며 “국민 걱정을 완전히 불식시키기 위해선 민간과 정부 합동으로 검증팀을 구성해 살충제 계란을 재검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뒤이어 김세연 정책위의장 역시 “식약처장은 국내산 계란은 안심하고 먹어도 좋다고 하고, 농림부 장관은 앞으로 출하될 계란도 안전하다고 했지만 부실조사, 엉터리 조사가 드러나면서 재검사에 이어 추가검사까지 이어졌다”며 “그런데도 여당은 전 정부 탓으로만 돌리고 있어 개탄스럽다”고 정부의 태도를 비판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정책위의장은 “엉터리 조사, 뒷북 대응으로 국민 불안을 키우고 지금은 먹어도 된다는 것이 얼마나 안일하고 무능한지 보여주고 있다”며 “깊은 반성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이번 살충제 계란 파문과 관련해선 밀집사육에 대한 정부의 관리개선대책 필요성을 강조한 데 이어 농식품부와 지자체의 합동점검반이 매일 현장점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놓는 등 사태 진화에 부심하고 있는데, 상황의 심각성을 감안해 농식품부 장관과 식약처장도 모두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전체회의에 나와 현재까지의 달걀 검사 현황과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