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표, 계파 갈등 불씨 스스로 촉발시켜…국면전환 승부수 띄운 듯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좌)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우)가 정당발전위원회와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공론화를 제각각 승부수로 내세우며 당내 다수파와의 기싸움에 돌입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최근 여당과 제1야당의 수장이 모두 당내 갈등의 중심에 서면서 정치권에 다시금 계파 내홍의 조짐이 일고 있다.
 
두 대표가 사실상 당 내홍을 촉발시키게 된 데에는 하나같이 내년 지방선거가 그 원인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선 추미애 대표가 정당발전위원회라는 당 혁신기구를 내세워 지방선거 공천룰을 좌우하려 한다는 의구심을 품은 친문재인계 의원들이 맞서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고, 지방선거를 탄핵정국 이후 정국 전환의 계기로 삼으려는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을 본격 거론하면서 당내 친박계의 반발에 직면하게 됐다.
 
수위를 가리지 않는 발언으로 주목을 받아왔던 두 정당 대표가 당내 주류인 친문·친박계와 충돌하면서 이번 사태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 것인지 벌써부터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秋 ‘당 혁신’ 내세우며 나서다 ‘공천권 논란’ 한복판 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18일 의원총회에서 당내 정당발전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체질과 역량이 강화된 현대정당을 잘 꾸려 나갈 수 있도록 좋은 결론을 내리고, 그래서 공약을 창출하고 그것을 국민과 공유할 수 있는 그릇이 크고 실력이 야무진 정당을 만드는 게 정발위의 목표”라며 “왜 이겼는데 정당을 혁신하느냐는 염려를 거둬주시고 안정 속 개혁이란 말처럼 이긴 힘으로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날 의총에선 당 공식기구를 거치지 않은 채 굳이 정발위를 구성해 내년 지방선거 공천 룰을 특정세력에 유리한 방향으로 획정하려는 게 아니냐며 다수 의원들이 반대하고 나서면서 추 대표와 격한 설전이 이어지기에 이르렀다.
 
그 중에서도 윤호중·전해철·홍영표·최인호·황희 등 친문계 의원들이 선봉에 나섰는데, 이들 중 설훈 의원의 경우 “박근혜 전 대통령이 헌법 위반으로 탄핵을 당한 것처럼 당헌·당규를 안 지키면 되겠냐”며 심지어 추 대표 탄핵을 시사하는 발언까지 내놓기도 했다.
 
이런 분위기를 의식했는지 추 대표는 하루 뒤인 19일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당발전특위와 적폐청산특위 2개의 특위를 당헌·당규에 따라 설치한 것이므로 금시초문이라거나 당헌·당규에 근거가 없다는 일부 의원님들의 지적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방선거 일 년 전에 관련 규정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도, 또 시도당 아래 선출직 공직자를 평가하는 기구를 둬야 한다는 것도 혹여 1년 전부터 출마를 준비하는 시도당 위원장 본인의 줄세우기 도구로 이 규정이 남용될 소지가 있다면 이를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미리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며 “몸에 좋은 약이 입에는 쓰듯 혁신과 개혁도 당장은 불편하지만 당을 건강하게 만들자는 것”이라고 정발위 추진 강행 의사를 재확인했다.
 
이 뿐 아니라 추 대표는 20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재차 “정발위에 대한 불필요한 억측과 왜곡이 있다. 중앙당이 공천권을 회수하려고 한다든지 문 대통령의 발목을 잡으려 한다든지 소설 같은 허구와 왜곡을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한 데 이어 “여의도 정치도 명망가 정치, 계파정치에서 탈피해 지방의회에서 정책과 예산 민원 등을 통해 실력과 경험을 쌓은 인재들이 나중에 국정울 나중에 국정을 다루는 헌법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맞불까지 놨다.
 
▲ 친문재인계 전해철 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당헌·당규를 실천하자고 하는 주장을 마치 혁신에 반대하는 것처럼 오도하고, 오히려 이 규정에 대해 분권 전횡, 시도당 위원장의 줄 세우기 도구로 남용될 소지가 있다는 인식에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추미애 대표의 정발위 추진을 비판하고 나섰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그러자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같은 당 전해철 의원 역시 마찬가지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당헌·당규를 실천하자고 하는 주장을 마치 혁신에 반대하는 것처럼 오도하고, 오히려 이 규정에 대해 분권 전횡, 시도당 위원장의 줄 세우기 도구로 남용될 소지가 있다는 인식에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국민과 당원을 믿고 지금부터라도 당헌·당규에 맞게 지방선거를 준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추 대표에 정면으로 맞섰다.
 
이처럼 정발위 문제와 관련해 추 대표와 친문계 사이에 SNS상으로 확전 양상을 보이기 시작하자 급기야 추 대표의 측근이자 이번에 정발위 위원장으로 내정된 최재성 전 의원까지 같은 날 SNS에 “저는 공천권에 관심이 없다. 당 혁신에는 진심이 있다”며 “추 대표가 혁신을 하자면서 지방선거에 사심을 갖는다면 제가 가장 강력히 반대할 것이고 소위 친문 누구라도 사심을 갖는다면 똑같이 할 것”이라고 사실상 중재에 나섰다.
 
이에 따라 추 대표 역시 20일 오후 자신의 트위터에 “문재인 대통령 만들기에 앞장섰고, 문재인 정부 지킴이로서도 앞장서고 있고,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에 추진하려던 정당혁신 방향으로 가고 있는데 ‘친문 정준준’이나 ‘추미애 vs 친문 전면전’과 같은 갈등조장형 언어는 제발 피해주시면 감사하겠다”며 논란을 종식하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다만 추 대표는 21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지금 언론은 정발위 논란을 지나치게 갈등구조로 보고 있다”고 불만을 드러내면서도 여전히 정발위가 아닌 당 공식기구를 통해 지방선거를 준비하자며 혁신안을 앞세우던 친문계를 겨냥 “정발위는 최고위원회를 이미 통과한 것”이라며 “김상곤 혁신안은 최고위에서 수정의결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의결해 바이블이 아니다”라고 직격탄을 날려 논란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 洪, 秋처럼 당 혁신 내세우며 다수인 ‘친박’ 압박
 
이렇듯 정치권에서 대표가 ‘잔잔한 호수에 돌멩이를 던지듯’ 당내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이는 추 대표 외에도 또 있는데 바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대표다.
 
홍 대표가 일으킨 파장은 추 대표와 달리 당내에 그치지 않고 다른 정당으로까지 퍼져나가고 있는 모양새인데, 탄핵 이후에도 그간 줄곧 말을 아끼던 그가 갑자기 이 시점에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은 물론 인적청산 필요성까지 역설하면서 당내 다수인 친박계는 예상치 못한 일격을 맞아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

앞서 홍 대표는 지난 16일 보수의 본거지라 할 수 있는 대구에서 가진 토크 콘서트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을 막아 달라’는 대구 시민의 호소를 듣고 나서 작심한 듯 “대통령의 자리는 무한 책임을 지는 자리”라며 “간과하고 그냥 넘어갈 수 없으며 앞으로 당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이라고 박 전 대통령 출당에 대해 직접 거론한 바 있다.
 
▲ 류여해 한국당 최고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 대표가 민감한 당 현안 문제에 대해 내부적인 충분한 논의와 공감대 형성 없이 개인적인 목소리를 내서 기사화된 것은 토크콘서트의 취지와 어긋난다”고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필요성을 역설한 홍준표 대표에 비판적 입장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이 같은 깜짝 발언이 실제로 전혀 사전 조율된 게 아니었는지 지도부 일원인 류여해 최고위원마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 대표가 민감한 당 현안 문제에 대해 내부적인 충분한 논의와 공감대 형성 없이 개인적인 목소리를 내서 기사화된 것은 토크콘서트의 취지와 어긋난다”고 비판적 입장을 내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홍 대표는 내친 김에 몰아붙이려는 듯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박 전 대통령 문제를 대구에서 제기한 것은 그동안 쉬쉬하고 있던 문제를 공론화해 보자는 것이다. 우파혁신의 출발은 바로 이 문제”라며 “이제 그 문제를 더 이상 쉬쉬하고 회피할 수 없다. 당당하게 찬성하거나 당당하게 반대하거나 당내에서 활발하게 논의하자”고 한발 더 나아간 모습을 보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홍 대표는 같은 날 서울 강남역 근처 M스테이지에서 열린 토크 콘서트에선 ‘서청원 의원 등 친박계가 한국당 내 대다수인데 어떻게 청산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자 아예 “책임을 지는 것이 정치의 기본”이라며 “국정 파탄에 책임이 있는 사람들은 책임을 지는 게 맞다”고 친박 청산 의지까지 내비쳤다.
 
불과 1달도 안 된 지난달 23일만 해도 당시 바른정당 탈당파 중 한 명인 같은 당 장제원 의원이 류석춘 한국당 혁신위원장과 대립각을 세우자 “대선 때 모두 징계사면을 해서 계파가 없어지고 하나가 된 지금 또다시 친박 청산 프레임으로 당의 단합을 저해하는 것은 올바른 방향이 아니”라고 했었던 홍 대표가 돌연 지금 인적 혁신을 다시 꺼내면서 친박계를 압박하는 데에는 현재 자신에게 인적 혁신의 명분이 있다는 자신감과 더불어 이대로는 내년 지방선거 전까지 당 지지율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란 현실적 고민도 자리했던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런 변화된 기류에 대해 ‘진박’ 출신인사들은 당 안팎에서 홍 대표 성토를 시작했는데, 대구 동구청장 출신으로 지난해 총선 때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지역구에서 공천 갈등을 일으켰던 이재만 최고위원은 18일 자신의 SNS에서 “박 전 대통령의 시대는 이미 끝났다. 이미 끝난 내용으로 정치권에서 왈가왈부하는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홍 대표의 출당 공론화 주장을 일축했다.
 
또 현재는 탈당해 한국당 출신은 아니지만 ‘원조 친박’으로 꼽히는 조원진 새누리당 의원은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까지 열고 “정치 잡놈의 행태를 다 하는 사람이 홍준표”라며 “대법원판결이 분위기가 본인에 유리하지 않은 쪽으로 가는 것 같아 급한 것 같고 준비되지 않은 걸 갖고 자기가 살아남기 위한 걸 하는 것 같다”고 ‘성완종 게이트’ 연루 혐의로 대법원 판결을 앞둔 상황인 점까지 꼬집어 홍 대표를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이런 가운데 또 다른 보수정당인 바른정당 역시 홍 대표가 ‘박 전 대통령 출당’ 발언에 그치지 않고 ‘돌아올 수 있는 명분을 찾겠다’며 보수통합까지 추진하려는 데 대해 경계했는지 21일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 출당이 (한국당과의) 통합이나 연대를 논의하는 충분조건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으며 홍 대표에 의혹 어린 시선을 보냈다.
 
박 전 대통령 출당과 친박 청산에 이어 보수통합 발언까지 한꺼번에 쏟아낸 홍 대표가 친박계의 반발을 넘어 자신의 승부수를 제대로 띄울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도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