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소송 등 다양한 대응방안 마련… 9월15일 이전 고민 깊어

▲ SK텔레콤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번 정부 통신비 인하 정책으로 5천억원의 수익성 악화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사진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25% 선택약정 요금할인이 다음달 15일 시행되면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SK텔레콤의 수익성이 타사에 비해 크게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21일 통신업계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현행 20%에서 25%로 상향되면 현행보다 1조원 이상 통신비 감면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통신비 절감 효과는 곧 통신사 수익 하락과 연결된다는 점에서 이통통신 3사의 반발은 거세다. 특히 가입자 1위인 SK텔레콤이 수익성 클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번 정부 통신비 인하 정책으로 5천억원의 수익성 악화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올해 6월말 기준 미래창조과학부 무선통신 가입자 통계에 따르면 알뜰폰(MVNO)을 제외한 이동통신 3사 가입자는 5442만명에 달한다. 이 중 SK텔레콤은 2666만명이 가입돼 49%를 차지하고 있다. 알뜰폰을 포함한 시장점유율은 2분기말 기준 SK텔레콤이 48.7%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가입자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통신비가 인하될 경우 단순 계산으로 5천억원 안팎의 수익이 감소한다.

이런 이유로 지난 18일 정부로부터 ‘25% 요금할인’에 대한 행정처분 공문을 전달받은 SK텔레콤은 9월15일 제도시행 전까지 정부 요구를 수용할지, 소송으로 맞설지 내부 검토를 진행 중이다.

SK텔레콤에 따르면 행정소송 외에 다양한 대응 방안을 마련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법적소송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법적 근거도 찾아봐야 되고 대응없이 이대로 진행되면 주주들에게 배임혐의로 소송을 당할 문제도 있어 행정소송을 포함한 여러 가지 방안을 고민하는 단계”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