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을 것으로 장난치는 사람은 용서해선 안된다"

▲ 이낙연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농식품부를 방문, 살충제 계란 대응 상황 점검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이낙연 총리가 살충제 사태에 대한 정부의 엄정한 대처를 지시했다.

이 총리는 19일 충북 청주의 식약처와 정부세종청사에 있는 농식품부를 방문해 살충제 계란 사태에 대한 현장 점검에 나섰다.

특히 이날 이 총리는 농식품부를 방문해 “써서는 안 될 약품을 쓴다든가 정부의 안전을 위한 조치에 협조하지 않고 정부를 속이는 농가에 대해 형사고발을 포함해 엄정하게 대처하라”로 지시했다.

그러면서 “절대다수 국민의 먹을 것을 가지고 장난치는 사람은 용서해선 안 된다”며 “생산단계부터 국민의 식품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가 매 단계 있을 수 있는데, 이번에 그것을 완전히 뿌리 뽑아야 한다”고 했다.

또 이 총리는 살충제 농가 중 친환경 농가가 포함된 것과 관련해 “소비자들이 100% 믿는 정부행정의 신뢰가 손상되면 살충제 파동보다 더 큰 상처가 될지 모른다”면서 “잘못된 것은 도려낸다는 각오로 임해달라”라고 했다.

뿐만 아니라 정부부처 퇴직자들의 유착관계 등 이른바 ‘농피아’ 의혹에 대해서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면서 “그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경고키도 했다.

또 이 총리는 더불어 이 “이번 사태를 계기로 가금산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국민이 마음 편히 먹을 수 있도록 계란의 안전성을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15일 자정부터 전국의 모든 산란계 농장의 계란 출하를 중지시키고, 산란계 농장에 대해 전수 검사를 개시해 19일 현재까지 총 1,239농장을 검사한 결과 1,190개 농장이 적합, 49개 농장이 부적합으로 판정됐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