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문제는 한일회담 이후 사회적 문제...NHK기자 질문 일축

▲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 참석해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한일회담으로 위안부를 해결하려는 것은 옳지 않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17일 취임 100일을 맞아 17일 오전 11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이 묻고 대통령이 답한다’는 주제를 내 걸고 내외신 특별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위안부 문제가 지난 1965년 한-일회담으로 해결된 것”이라는 뉘앙스의 질문을 한 NHK 기자에게 “일본군 위안부 부분은 한일 회담 당시 말하자면 알지 못했던 문제이며 그 회담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문제”라고 했다.

이어 “위안부 문제가 알려지고 사회문제가 된 것은 한일 회담 훨씬 이후의 일이었으며 그래서 위안부 문제가 한일 회담으로 다 해결됐다라는 것은 그것은 맞지 않는 일이라고 본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강제징용자의 문제도 양국 간에 합의가 개개인들의 권리를 침해할 수는 없는 것”이라며 “양국 간의 합의에도 불구하고 징용당한 강제 징용자 개인이 미쓰비시 등을 비롯한 회사를 상대로 가지는 민사적인 권리들은 그대로 남아 있다라는 것이 한국의 헌법재판소나 한국 대법원의 판례”라고 했다.

때문에 문 대통령은 “정부는 그런 입장에서 과거사 문제를 임하고 있다”며 “그런 과거사 문제가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에 걸림돌이 돼서는 안된다”면서 “과거사 문제는 과거사 문제대로 또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위한 한일 간의 협력은 그 협력대로. 별개로 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생각한다”고 했다.

또 지난번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 문 대통령은 “지금 외교부에서 자체적으로 TF를 구성해서 그 합의의 경위라든지 그 합의에 대한 평가라든지 이런 작업을 하고 있다”며 “그 작업이 끝나는 대로 외교부가 그에 대한 방침을 정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