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참여정부 낙하산’ VS 경영진, "성세환 등 ‘독단경영’ 벗어날 기회"

▲ 부산은행지부 박광일 노조위원장은 지난달 28일 외부인사를 저지한다며 부산은행 1층 로비에서 삭발시위를 단행했다.(위쪽) BNK금융지주 성세환(왼쪽아래)‧이장호 전 회장 ⓒ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뉴시스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BNK금융지주 회장인선을 앞두고 노조와 경영진 간의 입장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노조는 유력후보 중 한명이 외부입김이 작용한 낙하산 인사라며 자치 경영을 주장하고 있고, 경영진과 외부학계에서는 이번 인선을 계기로 BNK 회장의 독단경영과 권력에서 비롯된 적폐를 해소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16일 전국금융노조에 따르면 부산은행지부는 BNK금융지주회장 선임이 있는 17일 오전 10시부터 부산은행 본점에서 약 1000여명이 외부인사 영입을 반대하는 조합원 총회를 열 계획이다. BNK금융지주 회장후보에는 외부인사인 김지완 전 하나금융 부회장과 박재경 BNK금융지주 회장대행, 정민주 BNK금융연구소 대표 등 3명이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금융노조는 오랜 경력을 가진 내부인사를 두고 굳이 외부수장을 영입할 이유가 없다는 주장이다. 더구나 성세환 전 BNK금융지주 회장의 오랜 경영공백으로 빠른 수습이 필요한 시기임에 조직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외부인사가 맞지 않다는 것. 금융노조 관계자는 “낙하산 인사를 반대한다”며 “연고도 없고, 조직을 잘 알지도 못하는 외부인사를 영입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부산은행 노조관계자는 “10만 조합원과 여당은 문재인 후보 지지선언을 하면서 정책협약을 맺고 낙하산 인사를 근절할 것을 약속했음에도 외부인사가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며 “해당 후보가 참여정부와 유대관계를 가졌고 전 대통령의 동문인점 또 정황상 외압이 작용한 낙하산 인사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BNK금융지주 회장후보에는 외부인사인 김지완 전 하나금융 부회장과 박재경 BNK금융지주 회장대행, 정민주 BNK금융연구소 대표 등 3명이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뉴시스
반면, 노조의 주장과는 달리 지주사 회장의 독단경영의 ‘적폐’를 해소하려면 금융지주의 수장에 외부인사 영입이 필요하다는 경영진과 업계의 목소리 역시 만만치 않다. BNK금융지주는 부산 특유의 학력, 연고지 등을 기반으로 장기집권해 왔고, 영향력이 지배적이어서, 임원조차 회장의 입맛에 따라 포진시켰다는 평가가 많았다.
 
실제 부산행원 출신인 성세환 전 회장은 부산은행장 1년 6개월, BNK전신인 BS금융지주 회장 1년 6개월, BNK금융지주 회장 2년 총 5년간 수장자리에 머물러있었다. 성회장 이전 지주회장이었던 이장호 회장은 부산은행 6년, BNK금융지주 2년5개월로 합계 8년 5개월간 회장직을 유지했다.
 
무엇보다 지난해 최순실게이트가 터지면서 BNK 경영일선 인선 국면이 전환됐다. 최순실-이영복 관계에 의혹이 제기됐고 이영복 엘시티 회장과 연루돼 BNK지주의 1조5000억대 PF사태가 터지면서 전 회장들의 ‘적폐’가 드러났다. 성 전 회장은 2016년 초 엘시티 관련 BNK금융지주 계열관계 은행을 통해 건설업체 10여 곳에 자금을 대출해 주면서 BNK금융지주의 주식을 집중적으로 매입하도록 해 주가 시세를 조작한 혐의를 받았고 지난 4월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구속됐다.
 
엘시티 사업에서는 성회장 이전 이장호 회장도 손이 미쳐 금품수수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이 전 회장은 엘시티 이영복 회장에 상품권 250만원, 1200만원 상당 미술품과 함께 대출청탁을 받았다는 혐의다. 이 같은 비리가 금융지주 시작부터 십수년동안 묻어 이어졌지만, 감시장치인 이사회의 제동은 없었다.
 
이에 따라 이번 BNK금융지주 임추위에서는 금융지주회장이 겸직하던 부산은행장을 공모를 통해 분리선출하고, 은행장에 대해서는 내부인사만 공모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부산은행장은 내부인사 후보에서 나왔고, 금융노조는 BNK회장 인선에 외부인사에 영입를 막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 부산은행 노조 관계자는 “외부인사 인선이 이뤄져도 계속해서 반대시위를 이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허화 부산대 교수는 “BNK금융지주의 전 회장들이 비리혐의로 재판을 받는 가운데도 외부인사를 낙하산인사로 규정하고 삭발시위마저 강행하고 있는 것은 금융노조의 자기밥그릇 챙기기”라며 “또 하나의 ‘적폐’”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