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후 건국 100주년을 맞아 새로운 대한민국의 비전과 역사 만들 것”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이 건국절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면서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을 기점으로 2019년 건국 100주년을 선언하는 것은 우리 현대사를 명쾌하게 정리한 역사적 정의”라고 평가했다. 추 대표는 “심지어 광복절을 건국절로 바꾸려 했고, 역사국정교과서로 1948년 건국절을 기정사실화 하려 했던 것”이라며 “이는 명백한 역사왜곡이며, 역사축소라고 할 것”이라고 규정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이 건국절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면서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을 기점으로 2019년 건국 100주년을 선언하는 것은 우리 현대사를 명쾌하게 정리한 역사적 정의”라고 평가했다.
 
추미애 대표는 16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권교체 후에 맞이하는 첫 번째 광복절 기념식은 그 자체로 남다른 감회를 주었다”면서 “빼앗긴 나라를 되찾았지만 지난 70여년의 세월은 전쟁과 회복, 산업화와 민주화의 시간들이었다. 그리고 지금 우리는 사회 곳곳에 쌓인 적폐를 청산해내고, 전쟁의 위기로부터 한반도의 평화를 지켜내야 하는 중차대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어제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한반도 위기에 대해 평화적 방식을 통한 해결원칙을 제시했다”며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행동은 오롯이 한국 정부의 결정사항이며, 모든 것을 걸고 전쟁만은 막겠다고 하는 강력한 의지를 천명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러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은 미국 정부의 입장과 같다는 사실은 굳건한 한미동맹에서 가동되는 다양한 채널에서 이미 확인되고 있다”며 “저 또한 엊그제 마크 내퍼 주한 미국 대사대리의 예방을 받는 자리에서도 이러한 사실을 강조하고 확인했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북핵 미사일 해법에 적극 동의하며 강력하게 뒷받침 해 나갈 것”이라며 “이산가족 상봉과 같은 인도적 교류에 재개, 평창동계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승화시키는 일 등에 대해서도 당 차원에서 후속 조치를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건국절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며 “이명박, 박근혜 정부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항일독립운동의 역사를 애써 외면하며, 건국의 역사를 줄이고자 했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심지어 광복절을 건국절로 바꾸려 했고, 역사국정교과서로 1948년 건국절을 기정사실화 하려 했던 것”이라며 “이는 명백한 역사왜곡이며, 역사축소라고 할 것”이라고 규정했다.
 
추 대표는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을 기점으로 2019년 건국 100주년을 선언하는 것은 혼동과 왜곡으로 정체가 되었던 우리의 현대사를 명쾌하게 정리한 역사적 정의(Historical definition)이라 평가하고자 한다”며 “우리 헌법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승계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2년 후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맞아 우리당은 새로운 100년, 새로운 대한민국의 비전과 역사를 국민과 함께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