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반국민적 합의로 할머니들의 피맺힌 절규를 외면하고 역사 퇴행시켜”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제5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을 맞아 “위안부 합의에 대한 진상조사와 재협상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인 해결은 반인륜적 전쟁범죄인 성노예 범죄에 대한 일본의 진심어린 사과와 반성, 피해자들의 인권과 명예회복에서부터 출발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제5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을 맞아 “위안부 합의에 대한 진상조사와 재협상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우원식 원대대표는 14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은 ‘제5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이다”라며 “1991년 8월 14일 고 김학순 할머니의 최초 증언을 통해 위안부 피해의 참상이 세계에 알려진 것을 기념하기 위한 날로 할머님의 용기가 없었더라면 일본의 패륜적 범죄행위는 드러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그런데 박근혜 정부는 반국민적 ‘한일 위안부 합의’를 통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피맺힌 절규를 외면하며 역사를 퇴행시켰다”며 “외교부 산하 ‘한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TF’가 설치된 만큼, 반역사적 위안부 합의의 배경과 과정을 철저히 조사하는 것을 통해 그 과정에서 적법하지 않은 것이 발견된다면 관련자에 대한 엄중 문책 또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위안부 모집이 일본 군부의 명령에 따른 것을 시사 하는 일본 경찰 문서가 공개되는 등 일본의 범죄행위가 사실로 드러나고 있는 상황에서, 위안부 합의에 대한 진상조사와 재협상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인 해결은 반인륜적 전쟁범죄인 성노예 범죄에 대한 일본의 진심어린 사과와 반성, 피해자들의 인권과 명예회복에서부터 출발되어야 한다”라며 “더불어민주당은 위안부 문제뿐 아니라 일본의 강제징용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루어지고, 일본의 공식적인 사과와 법적 배상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